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만추 결실 가을을 갈무리하다

631 회 2023년 11월 23일 방영


 

무르익은 단풍 사이로 깊어가는 가을 한 해의 결실을 가득히 품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역의 상징을 지키는 자부심과 가족을 향한 사랑,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도전 정신까지 노력의 시간과 맛 좋은 결실로 만드는 가을 갈무리 한 상입니다.

 

 

진흙 속에서도 자라난 자부심, 가을 연근으로 갈무리하다 충청남도 부여군 세도면 

 

 

 

 

가을이면 맛이 더 좋다는 연근, 연밭에서 물을 뺀 후에 굴착기로 캐내는 여느 연근과 달리 새로운 방법으로 연근을 캐는 곳이 있습니다. 소방 호스를 이용해 수압으로 캐낸 연근은 원래 형태를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여에서 유일하게 연근을 직접 재배하고 있는 태교 씨는 오늘도 흙 속에 숨겨진 연근을 캐는 데 여념이 없습니다. 

 

 

 

 

 

 

부여의 궁남지는 백제시대에 조성된 인공 연못으로 여름이면 연꽃이 가득하고 매년 연꽃 축제가 열릴만큼 연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특히 부여지역에는 연잎으로 만든 요리가 유명합니다. 정작 연을 직접 재배하는 농가는 거의 없었습니다. 지역의 특산물을 알리고 싶은 마음에 농사를 시작한 태교씨와 아내 현애씨는 그런 남편을 따라 연근 사랑에 푹 빠졌습니다. 

 

 

 

 

 

 

 

 

집 주변 곳곳을 장식한 톡톡 튀는 분위기의 조형물은 모두 태교씨의 손재주와 재치가 더해진 작품들입니다. 길가에 자리한 항아리는 태교씨 못지 않은 현애씨의 솜씨가 더해졌습니다. 지나가는 사람마다 항아리에 적힌 문구로 위로를 받는 것을보면 현애 씨는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의 어려움이 곧 다가올 행복의 밑거름이 되는 것처럼 모든 이들이 더 행복하길 바라는 현애 씨입니다. 

 

 

 

 

 

사람들이 연근 요리라고 하면 연근조림만 알고 있는 것이 안타까워 새로운 요리를 연구했다는 태교 씨는 맛 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든든하게 채운 찹쌀 연근찜부터 연잎으로 감싸 향긋하게 삶아낸 연잎백숙, 연잎주와 연잎차로 맛을 더한 연잎간장게장, 시어머니의 손맛을 따라 맛깔나게 무친 연근웅어회무침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연근의 새로운 변신은 지역을 지키는 푸근한 마음을 닮아 더 푸근한 연근 밥상입니다. 

 

 

태경발효 연농장 (연근 연잎주)

위치 주소 : 충남 부여군 세도면 부흥로 933-14

전화 연락처 : 010-2406-9902

 

 

https://smartstore.naver.com/tae_kyung

 

태경발효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좋은 술로 좋은 기억을 선물해드리는 [태경 발효]

smartstore.naver.com

 

 

https://meanto.tistory.com/690

 

한국인의 밥상 630회 발효밥상 논산 양촌 100년 양조장 생막걸리 양촌양조장 이동중 택배 주문

KBS1 한국인의 밥상 삭힐수록 익을수록 가을발효밥상 630 회 2023년 11월 16일 방영 삭히면 삭힐수록 맛과 향이 좋아지고 건강에도 이로운 발효음식들, 깊어져 가는 가을에 곰삭은 박효의 세계로 들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