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기운이 좋다 강원도 원주

333회 2025년 8월 23일 방영


 

우리나라 등줄기인 백두대간 남서쪽에 위치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는 고봉들이 솟구쳐있는 명산 치악산과 작은 금강산으로 불리는 소금산 등이 있어 어딜 가나 청룡처럼 감싸 안은 푸른 능선들을 볼 수 있는 산악도시입니다. 웅장한 산세와 수려한 풍광과 그 안에서 생동감 넘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어 원주는 늘 기운 좋은 동네입니다. '동네 한 바퀴' 333번째 여정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으뜸 마을 원주로 동네지기 이만기와 함께 향했습니다. 

 

치악산 품에 안긴 천년고찰, 국형사

 

 

치악산 남쪽 향로봉 자락에 자리한 국형사는 태조 이성계가 치악산을 호국명산으로 칭하며 동악단을 세우고, 신령의 위패를 봉안한 뒤, 인근 고을 수령들이 모여 국태민안을 기원하던 사찰입니다. 원주 도심에서 불과 10여 분 거리로 시민들의 안식처로 이어져 온 국형사는 장엄한 법고 소리로 마음을 일깨웁니다. 그 울림 속에서 원주에서의 여정을 힘차게 시작해 보았습니다.

 

국형사

위치 주소 : 강원 원주시 고문골길 155

전화 연락처 문의 : 033-747-1815

 

728x90

 

 

산골에서 빚는 인생의 깊은 맛, 어간장

 

 

감악산 해발 450m 산골에 바다보다 더 깊은 맛을 담아내는 어간장 명인이 있습니다. 남해 미조항에서 단 5월에만 나는 최상급 멸치만을 고집하며, 자연이 빚은 맛을 전한다는 정영애 씨입니다. 그러나 그녀의 지난 삶은 꽃과 함께였습니다. 창원에서 꽃집과 학원을 운영하며, 부산 지하철 1호선 개통식 꽃장식까지 맡았던 잘나가는 사업가였습니다. 

 

 

그런데 남편의 권유로 경남 고성으로 귀촌한 뒤, 태풍 루사로 한순간에 운영하던 꽃 농장을 잃게 됐습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은 끝에, 산골 장독대 앞에서 다시 삶을 빚기 시작했다고합니다. 곰삭을수록 맛이 깊어지듯, 명인의 어간장에는 세월이 빚은 인생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산골에서 다시 빚어낸 인생의 깊은 맛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정토담 

위치 주소 : 강원 원주시 신림면 신림골안길 171-3

전화 연락처 문의 : 033-762-0675

 

 

 

https://meanto.tistory.com/1859

 

동네한바퀴 332회 삼척 불술 박병준전통술이야기 산나물 농부의 밥상 임정숙

KBS1동네한바퀴더디게 흘러간다 강원도 삼척 332회 2025년 8월 16일 방영 명인의 열정처럼 타오르는 불술 한 잔 산꼭대기 오지 마을을 걷던 동네 지기. 아궁이에 불을 지피는 부부가 눈에 들어옵니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