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마음에 담다 경상북도 안동시

301회 2025년 1월 4일 방영


 

장승 장인이 깎아낸 한국인의 얼굴

 

 

여기도 장승, 저기도 장승인 안동 하회마을로 가는 길목에는 장승들이 즐비하게 서 있습니다. 여기엔 성성한 백발을 휘날리며 힘찬 기합 소리와 함께 조각하는 이의 노고가 있었는데, 주인바로 장승 장인 김종흥 씨입니다. 날 때부터 좋은 손재주를 가진 김종흥 씨는 이발사로 살다가 40년 전 갑작스레 나무와의 동행을 시작했습니다. 장승의 매력에 빠져버린 것입니다.

 

 

가족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도 김종흥 씨의 열정을 만류했었지만, 지금은 해외 명사들까지 인정하는 장승 장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야심작은 국보 하회탈과 장승을 합친 ‘하회탈 장승’입니다. 누구보다 한류에 앞장서는 70세 노장 종흥 씨의 뜨거운 열정을 만나봅니다.

 

목석원

위치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59 

전화 연락처 문의 : 054-854-5331

 

 

엄마의 마음이 담긴 건강 밥상

 

 

‘음식에는 마음이 담겨야 한다.’ 도산면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이미옥 씨가 항상 새기는 말입다. 매일같이 밭과 산을 오가며 나물과 채소를 구한다는 미옥 씨. 음식 맛을 내는데는 제철 과일과 견과류를 꼭 사용한다는데. 이 번거로운 과정에도 건강한 음식을 고집하는 건, 늦둥이 딸을 위해서다. 13번의 시험관 시술 끝에 어렵게 딸을 낳았지만, 온몸이 피투성이가 될 정도로 아토피를 앓았던 것. 미옥 씨는 딸과 함께 안동에 내려와 요리를 공부하고 밭을 일궜다. 미옥 씨의 정성이 통한 걸까? 딸은 건강을 회복하고 어엿한 청년이 되었단다. 요새도 딸에게 줄 반찬 만드는 맛으로 산다는 미옥 씨. 그 마음을 담아 내놓는 건강 밥상 맛은 어떨지 봅니다.

 

 

 

여기에 막걸리와 함께 나오는 안주상도 만나보았습니다. 얼핏 보면 그냥 김치전과 강정처럼 보이지만 안동의 특산물인 참마와 수확 중에 버려지는 마 씨앗을 활용했습니다. DMO(지역관광추진조직)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한 안동 전통주와 어울리는 안주 개발 공모전 「기미주안(氣味酒案)」에서 우수상을 받은 미옥 씨의 작품입니다. 안동 막걸리와 찰떡궁합이라는 「기미주안」 한 상이었습니다.

 

메밀꽃피면

위치 주소 : 경북 안동시 도산면 선성4길 22

전화 연락처 문의 : 054-843-1253

 

 

 

안동의 중심, 대동루에서 신년 맞이

 

 

 

안동 시내에 자리 잡은 웅부공원. 고려 공민왕 때부터 1995년까지 관청이 자리했던 안동의 중심입니다. 지금은 조선시대 지방 관아인 영가헌과 대동루를 복원해놓아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역사의 배움터로 탈바꿈했습니다. 안동의 오랜 역사가 이어지는 이곳에서 또 다른 새해를 맞이해봅니다.

 

 

웅부공원

위치 주소 : 경북 안동시 서동문로 193

 

 

https://meanto.tistory.com/1407

 

동네한바퀴 301회 안동 예끼마을 선성현문화단지 선비사색트레킹 금소마을 금양연화 삼굿구이 DM

KBS1동네한바퀴마음에 담다 경상북도 안동시301회 2025년 1월 4일 방영 옛 선비의 향기를 찾아, 선성현 문화단지  안동댐 건설로 수몰된 선성현 관아를 예끼마을에 재현해놓았다는 선성현 문화단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