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숭고하다 그 마음 대구광역시

276회 2024년 6월 22일 방영


 

 직접 키운 밀로 만든 전통식 우리 밀 칼국수

 

 

 

밀 수확 철을 앞둔 시기에 직접 우리 밀을 키워 칼국수를 만드는 부부의 손길이 분주합니다. 30년 넘게 칼국수 집을 운영해 온 부부의 철칙은 직접 키운 우리 밀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특유의 우리 밀 향을 알면 이 수고로운 농사를 포기할 수 없다고 합니다. 매년 작황을 걱정해야 하고, 찰기가 적어 생콩가루를 섞어야 하는데다가 20분을 꼬박 삶아야 하는 우리 밀이지만 부부는 굳이 어려운 길을 택했습니다. 

 

 

 

평생 친정어머니와 함께 살던 아내 월자 씨는 노쇠해져 소화가 힘에 부치게 되면서 좋아하는 국수를 못 드시게 된 어머니를 위해 처음 밀을 심기 시작했습니다. 가게를 운영하느라 밀밭을 관리하는 건 어머니의 몫이었지만 어머니는 돌아가시던 그 날까지도 딸의 칼국수를 가장 좋아하셨습니다. 정성과 효심으로 만들어낸 우리 밀 칼국수 한 그릇엔 언제 들어도 애틋한 이름인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 담겨있었습니다.

 

가창칼국수

위치 주소 : 대구 달성군 가창면 가창로길 57길 57

전화 연락처 : 053-767-9630

 

 

 

 

 동네엔 기억해야 할 역사가 있다 – 낙동강승전기념관

 

 

 

1950년 6월 25일 평화로운 휴일 새벽을 깨운 북한의 남침으로 대한민국은 두 달 만에 낙동강 이남을 제외한 한반도 전역이 북한군에게 점령되었습니다. 최후의 방어선을 지켜내야 했던 낙동강 전투는 국가의 명운을 건 가장 치열한 전투였습니다. 8월 초부터 한 달 동안 벌어진 이 전투에서 한국군과 유엔군이 승리하여 압록강까지 북진할 수 있었고, 오늘의 대한민국을 지켜냈습니다.

 

 

 

역사적인 전투를 기억하고자 대구를 비롯한 경북 지역민들은 마음과 성금을 모았습니다. 그렇게 대구 앞산에는 낙동강승전기념관을 세워졌습니다. 6·25전쟁을 모르는 세대도 당시 중요했던 전투들과 참전용사들이 남긴 유품들을 기념관에서 만나며 지난 역사를 마주하고 전쟁이 남긴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동네지기 이만기는 그 절박하고도 치열했던 전투에서 소중한 청춘을 바쳐 싸웠던 용사들의 사진과 이름 그리고 군번줄들이 남겨진 기념관을 찾았습니다. 국가의 영웅들, 그 숭고한 희생을 동네 한 바퀴가 따뜻하게 기억했습니다.

 

 

낙동강전승기념관

위치 주소 : 대구 남구 앞산순환로 574-110

전화 연락처 : 053-621-9880

 

 

 

https://meanto.tistory.com/1042

 

동네한바퀴 276회 대구 동인동 찜갈비 파이 갓파이 김원일 마당깊은집 정부청사 경상감영공원

KBS1동네한바퀴숭고하다 그 마음 276회 2024년 6월 22일 방영   경상감영공원에 숨겨진 역사, 6·25전쟁 당시 33일간 임시수도였던 대구의 정부청사   번화한 대구의 도심 한가운데에는 역사적인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