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한국기행

842편 한 우물 전성시대

2026년 2월 2일~2월 6일 방영


 

1한평생자개와 은장도

 

 

삼부자의 인생을 건 장도’를 만나러 전남 광양으로 향했습니다. 3대째 전통 칼을 만드는 삼부자가 있습니다. 과거 선조들이 몸을 단장하기 위해 지녔다는 장도는 자그마한 크기와 달리, 무려 177공정을 거쳐야만 완성된답니다.  아버지로부터 장도장 기술을 전수받았다는 박종군 장도장입니다. 먹고 사는 것보다 전통 장도가 잊혀지는 게 더 무섭다는 그의 애정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현대 문물의 도움 없이 오로지 전통 공구만을 이용해 옛 방식 그대로 장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두 아들까지 합세해 잊혀져 가는 장도의 명맥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전통을 잇기 위해 똘똘 뭉쳤다는 장인 삼부자를 만났습니다.

 

광양장도박물관

위치 주소 : 전남 광양시 광양읍 매천로771

 

 

 

728x90

 

 

 

 K-문화 열풍이 불어오고, 잊혀졌던 옛것들이 다시 각광받는 요즘에 영롱하게 반짝이는 자개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한때는 부의 상징이자 필수 혼수품이었지만, 촌스럽다며 외면받던 자개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젊은이들 사이에서자개 붐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경기도 광주에서 56년째 자개 작품을 만드는 이영옥 장인입니다. 얇디얇은 알자개를 100장 붙여 판자개를 만듭니다. 인조 다이아몬드가 들어간 얇은 실로 오려내는 것부터가 자개 공예의 시작입니다. 한 번 작업에 들어가면 최소 3~4시간은 허리를 펼 틈도 없다고 합니다. 고된 작업에도 아름다운 자개만 보면 힘이 난다는 장인을 만났습니다.  

 

 

진주쉘

위치 주소 : 경기 광주시 목동길46번길 37

 

 

 

한국기행 오대산 전찬동 황태장 황태청국장 평창된장영농조합법인

EBS1한국기행841편 백두대간을 걷다 2026년 1월 26일~1월 30일 방영 5부. 오대산 겨울의 맛 겨울에는 곰과 스님만 살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추위가 혹독하다는 오대산입니다. 그 산자락 해발 700m 오지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