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함께라서 좋다 경기도 오산시 

355회 2026년 1월 31일 방영


 

오색시장엔 칠공주가 산다, 마늘족발

 

 

오산에서 100년 넘게 이어져 온 오색시장을 찾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안다는 유명한 맛집이 있습니다. 박경순, 김진욱 부부의 족발집입니다. 이 가게의 최고 인기 메뉴는 바로 마늘족발로 각종 약재와 함께 2시간 넘게 푹 끓인 족발에 볶은 마늘과 채소를 넣고 새콤한 소스에 버무려 내놓습니다. 이 메뉴 덕에 가게는 매일같이 문전성시지만 이 요리 외에도 유명한 이유가 또 하나 있었으니, 바로 매일 돌아가며 가게 일을 돕는 칠공주들입니다. 

 

 

아들을 낳아야 할 책임이 있었던 맏며느리 경숙 씨가 세 아이를 등에 업고서 족발을 삶으며 키워온 지 30년입니다. 아기 때부터 맡아왔던 족발 냄새가 싫지도 않은지 장성한 칠공주들은 3명씩 돌아가며 가게를 지키고 있습니다. 장녀인 김승수 씨는 아예 가게를 물려받겠다며 열심히 일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토록 사랑스럽고 든든한 딸들을 먹여야 했기에 건강에 좋은 채소를 듬뿍 넣고 개발했다는 마늘족발입니다. 가족들의 마음이 푹 우러난 마늘족발 한 점을 먹어 보았습니다.

 

칠공주족발

위치 주소 : 경기 오산시 오산로 278번길 7

전화 연락처 문의 : 031-375-7034

 

 

 

728x90

 

 서로의 행복을 엮어가는 뜨개질 모녀

 

 

오산 원동에 있는 한 상가 건물에선 매일 패션쇼가 벌어집니다. 알록달록한 옷을 입고 함께 사진을 찍는 천애숙, 김가연 모녀가 그 주인공입니다. 패션쇼에 올라가는 뜨개옷은 딸 가연 씨가, 천 옷은 35년 재봉질로 단련된 애숙 씨가 만든 작품입니다. 매일 가게에서 함께 옷을 만들고 팔고 있는 두 모녀지만 2년 전만 해도 상상 못 했을 상황이랍니다. 17살부터 35년간 매일 재봉틀 앞에서 죽도록 일했던 애숙 씨가 도무지 이해 가질 않았다는 가연 씨였습니다. 

 

 

그랬던 그녀가 결혼하고 아들을 키울 무렵, 애숙 씨에게 신장암이 찾아왔습니다. 병간호하며 같이 시간을 보내고 함께 뜨개질하며 가까워진 두 사람입니다. 이제야 김가연 씨는 말한다. “엄마를 이해하겠다”라며 멀리 떨어져 있던 애숙 씨와 가연 씨의 마음은 이제 바늘과 실 주는 색색이 행복들로 촘촘히 엮여있습니다. 

 

농부카페

위치 주소 : 경기 오산시 남부대로 313 104호 농부카페 

 

 

 

동네한바퀴 354회 청주 청남대 관람 로메인상추 바른애그리 바른농산 정찬수

KBS1동네한바퀴반짝인다 그 마음 충청북도 청주시 354회 2026년 1월 24일 방영 대통령의 별장에서 시민의 공간이 된 ‘청남대’ 충청북도 청주시 대청호 인근에 위치한 청남대는 ‘따뜻한 남쪽의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