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반짝인다 그 마음 충청북도 청주시 

354회 2026년 1월 24일 방영


 

청주 달동네 골목 여행 ‘수암골 벽화마을’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원도심의 언덕 위에 자리한 마을 ‘수암골’은 한국전쟁 이후 삶의 터전을 잃은 피란민들이 하나둘 모여 정착하며 형성되었습니다. 수암골은 가파른 골목과 낮은 담장, 오래된 집들 사이로 그 시절의 모습을 고스란히 전합니다. 한때 청주의 대표적인 달동네였던 ‘수암골’은 2000년대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탈바꿈했습니다. 이후, 여러 드라마의 촬영지로 유명해지며 외지인에게는 청주에서 꼭 들러야 할 관광지로 거듭났습니다.

 

 

 골목의 아기자기한 풍경 속, 그보다 더 따뜻한 주민들이 살아가는 수암골에 동네 지기 이만기도 정겨운 골목의 매력에 푹 빠져 걷던 중, 겨울볕 쬐는 수암골 어르신들을 만났습니다. 언덕을 오르내리며 쌓아온 이웃 간의 정, 지금도 기억 생생한 옛 시절 이야기를 들으며 따스한 청주 한 바퀴를 시작했습니다.
 
 
728x90

 

청주 사창시장의 명물! ‘21가지 이색 붕어빵’

 

 

청주의 여러 전통시장 중 비교적 작은 규모의 사창시장. 최근 한 붕어빵 가게가 입소문 타기 시작하며 시장을 찾는 손님 발길이 늘고 있다. 윤여범 사장님이 운영하는 붕어빵 가게에서는 청주 특산물인 대파를 사용한 ‘대파불고기 붕어빵’과 바삭한 김치전 맛을 그대로 구현한 ‘김치 붕어빵’까지, 무려 21가지 붕어빵을 만날 수 있다. 요식업에 20년간 종사하며 셰프로서 경력을 쌓던 시절도 있었지만, 갑작스레 찾아온 심장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직업도 포기하고, 그간 모은 돈도 병원비에 쏟아부으며 인생 최고의 좌절을 맛봤다는 윤여범 씨입니다. 

 

 

무일푼에 가까운 자금으로 재기를 꿈꿀 때 눈에 들어온 것이 자본금이 많이 들지 않는 지금의 붕어빵 장사였다. 처음 한 달은 노점으로 시작했고 예상 밖의 인기에 용기를 얻어 시장의 작은 가게를 덜컥 마련했다고. 요리의 꿈을 접지 못한 탓에 ‘붕어빵도 요리다’라는 마음으로 이색 붕어빵을 만들었고 결과는 대만족! 21가지 붕어빵의 속 재료는 단팥 빼곤 모두 여범 씨가 손수 만들고 있다. 지금도 종류가 다양한데 여전히 개발 중인 붕어빵이 줄을 서서 기다린다는 열정 만점의 사장님이다. 백 가지의 붕어빵을 만드는 그날을 꿈꾸며 오늘도 앞으로 나아가는 윤여범 씨입니다. 

 

요즘붕어빵 

위치 주소 : 청북 청주시 서원구 창신로 31번길 11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413-2247

 

 

 
 

동네한바퀴 353회 봉화 180년 버제이마을 기헌고택 스테이 설통 토종벌꿀 윤재원

KBS1동네한바퀴힘차게 달린다 경상북도 봉화군편 353회 2026년 1월 17일 방영 180년 고택을 지키는 新세대 종부 골 깊고 물이 맑은 첩첩산중 봉화는 병자호란 같은 시대의 격랑을 피해 벼슬을 내려놓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