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더디게 흘러간다 강원도 삼척

332회 2025년 8월 16일 방영


 

 폐여관에서 피어나는 모녀의 바다 공방

 

 

속초의 도심에 활기를 불어넣는 대학로 골목에서 공예품을 설치하던 윤혜미(55) 씨가 동네 지기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습니다. 낙후된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던 작가들이 협동조합을 만들고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폐여관을 리모델링해 예술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다에 버려진 유리 조각과 조개껍데기 등을 주워 새 물건으로 탄생시키기도 하고,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예술 체험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자신만의 감성으로 공작을 하는 공방에 윤혜미 씨는 평소 디자인에 관심이 많던 딸 예원(27) 씨를 불러들습니다. 함께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작지만, 조용히 삼척의 변화를 주도하는 모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감성공작소협동조합 

위치 주소 : 깅원 삼척시 대학로 13-1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393-2705

 

 

 

728x90

 

돌탑 사이로 난 수행의 길

 

 

크고 작고 모양도 제각각인 무수한 돌탑이 끝없이 이어진 길을 따라 걷다 절과 마주하고 그곳에서 돌과 함께 수행을 해온 관봉스님(76세)을 만났습니다. 오직 돌과 자신만이 있는 산속에서, 누구의 인정도 바라지 않고 묵묵히 돌을 쌓아 올렸다는 관봉스님입니다. 

 

 

처음엔 높고 이쁘게 쌓으려 하다 보니 수차례 무너지는 돌탑을 보며 욕심을 내려놓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평범한 돌을 모아 탑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인연’의 소중함을 배웠답니다. 30년 넘게 돌과의 인연을 쌓아 올린 그림 같은 불각사에서, 탑만큼이나 켜켜이 쌓인 스님의 가르침을 새겨보았습니다. 

 

불각사 

위치 주소 : 강원 삼척시 신기면 고무릉길 240

 

 

 

https://meanto.tistory.com/1859

 

동네한바퀴 332회 삼척 불술 박병준전통술이야기 산나물 농부의 밥상 임정숙

KBS1동네한바퀴더디게 흘러간다 강원도 삼척 332회 2025년 8월 16일 방영 명인의 열정처럼 타오르는 불술 한 잔 산꼭대기 오지 마을을 걷던 동네 지기. 아궁이에 불을 지피는 부부가 눈에 들어옵니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