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달콤한 식탁 태국

2025년 8월 4일~8월 7일 방영


 

1육향 가득 뜨랑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미식의 도시 방콕(Bangkok)에서 배우 강동균과 여정을 시작합니다. 한국어가 유창한 태국 배우이자 가수 민트가 소개하는 방콕의 로컬 맛집입니다. 바로 돼지껍질을 바삭하게 튀긴 무껍(Moo Krob) 식당입니다. 마치 꽈배기를 연상케 하는 비주얼이었습니다. 바삭하게 튀긴 돼지껍질과 탱글탱글한 살코기가 어우러져 다양한 식감을 선사하는데 소리부터 맛있었습니다.  

 

 

방콕과 치앙마이를 제외한 태국의 또다른 미식 도시를 꼽는다면 바로 남부 뜨랑(Trang)입니다. 중국 광둥 사람들이 태국 남부로 이주해 정착하며 많은 요리가 발달했습니다. 푸켓과 끄라비만큼 붐비지 않으면서 여전히 천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섬들이 모여있기도 합니다. 유럽인들이 즐겨 찾는 휴양지인 꼬묵(Koh Muk) 서쪽에는 탐 모라 꼿(Tham Morakot)이라고 불리는 비밀스러운 동굴이 있습니다. 이 동굴은 바다로 헤엄쳐 들어가야 합니다. 초록빛 바다색의 동굴을 80m 정도 수영하면 눈앞에 펼쳐지는 잊지 못할 광경입니다. 쉽게 찾아갈 수 없어 해적이 보물을 숨겨놨다는 곳인 탐 모라꼿에서 미지의 세계를 발견한 기분을 만끽합니다.  

 

728x90

 

 

이른 새벽 4시부터 활기를 띠는 뜨랑 새벽시장에서도 특히 사람들이 몰리는 곳은 아버지에 이어 3대째 무양을 만들고 있는 렉 씨의 뜨랑식 무양(Mu yang) 가게입니다. 태국 전역에서 맛볼 수 있는 구운 돼지고기 무양은 뜨랑이 원조입니다. 다른 무양과는 달리 돼지 한 마리를 통째로 구워낸 겉바속촉의 정수였습니다. 뜨랑식 무양은 특히 커피와 먹어야 한다는데 그 조화를 맛보았습니다.  

 

 

세계 최대 고무 생산지인 태국입니다. 양 파라(yaang phaa-raa)라고 불리는 고무나무가 태국에서 처음 재배되기 시작한 곳이 뜨랑이랍니다. 이른 새벽부터 일하는 고무농장 인부들이 여러 끼니를 먹다 보니 하루 9란 말도 생겼다고 합니다. 봄에 고무를 채취하고 지금은 고무 농장이 농한기라 가이드를 하고 있다는 웃 씨입니다. 고무 농장의 큰 나무를 순식간에 올라가더니 열매를 따서 보여주는데 사떠(Sataw)입니. 그냥 먹으면 냄새도 심하고 쓴맛이 나는 사떠가 요리에 들어가면 독특한 식감을 낸답니다. 웃 씨가 만든 태국식 매운 고추와 사떠를 넣은 닭고기 볶음 맛이 궁금해집니다. 

 

 

 

https://meanto.tistory.com/1822

 

세계테마기행 알프스 4부 샤모니 빙하동굴 메흘레공원 락블랑 안시 최진성

EBS1세계테마기행신부님과 알프스 트레킹 2025년 7월 28일~8월 31일 방영 제4부. 만년 빙하 속 호수, 락블랑 최진성 대건안드레아 신부 알프스의 관문, 샤모니(Chamonix)에서 시작되는 여정입니다. 알피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