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인연으로 이어지다 충청북도 음성군

271 회 2024년 5월 18일 방영


 

옛날에는 음성군은 금광의 도시였습니다. 특히 음성 금왕읍에서는 땅속에 금속이 많아 나침반이 작동되지 않는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였습니다. 자연히 금맥을 따라온 이들이 전국에서 마을로 모였고 동전의 양면처럼 번뜩이는 대박을 발견한 이들 뒤에는 갱내에서의 고된 노동으로 고통받는 현실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나눔의 정신을 흥으로 감곡면 품바팀

 

 

 

목숨을 걸고 가야 했던 금광 길에 그 신작로엔 유독 술집이 많았습니다. 두려움을 잊기 위해 마시는 술과 이중 도피하고 싶은 현실을 택한 이들은 행려병자가 되어 무극다리 밑 움막으로 갔습니다. 그렇게 가족과 고향을 떠나 끝내 걸인의 삶을 택한 이들을 위해 장애를 가진 몸으로 무극리 일대 동네를 돌며 구걸조차 하지 못하는 걸인들을 먹여 살린 사람이 있습니다.

 

고 최귀동 씨는 사회복지시설 꽃동네 설립의 모태이자 음성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그 정신을 기리고자 음성군은 올해로 25년째 ‘음성품바축제’를 열게 되었습니다.

 

 

 

음성읍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설성공원에는 5월 축제를 앞두고 여섯 명의 감곡면 주부들이 축제 연습에 한창입니다. 각 읍, 면을 대표해 품바 팀이 있다는 음성에서도 10년째 순위권을 다툰다는 이 팀의 이름은 ‘감곡셀럽품바’입니다. 복숭아 농사, 부동산, 공무 활동 등 바쁜 일상을 제치고 모이는 덴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동네지기 이만기도 온 김에 품바팀에 임시 합류했습니다. 동네의 얼굴이 되어 음성 품바를 알리고 싶다는 감곡면 아줌마들의 열정에 힘을 얻었습니다.

 

 

 

음성품바축제 

기간 : 2024.05.22 수~2024.05.26 일

장소 : 음성 설성공원 일대

요금 : 무료

 

https://pumba.kr/

 

음성품바축제

품바, 스물다섯살 청춘이되다, 품바축제, 음성축제, 음성, 설성고원, 꽃동네

pumba.kr

 

 

 

 

 

부모님의 인삼에 젊은 단맛을 더한 딸 셋 부부의 홍삼 타르트

 

 

 

 

고추, 인삼, 화훼는 음성의 3대 농산물로 손꼽힙니다. 면의 이름을 붙인 맹동 수박, 감곡 복숭아, 갑산 체리 등 지금의 공업단지가 되기 전 중부권 농산물 산지였던 음성에는 대표 작물이 많지만 오가는 마을마다 심심찮게 볼 수 있는 음성 인삼은 오랜 세월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뿌리 깊은 산물입니다.

 

6년근 기준 땅심과 인내로 자라는 인삼은 보통 수년을 바라보고 짓는 인삼 농사입니다. 음성이 고추 반 인삼 반이던 30년 전부터 인삼 농사를 짓던 정인송 이경희 부부는 2020년에 인삼값이 폭락하면서 큰 마음고생을 겪었습니다.

 

 

 

그때 군 생활 중 부모님의 인삼 농사에 뛰어든 아들은 흔히 ‘농사 똥손’이었습니다. 아들이 하는 것마다 망하고 또 망하니 도움은커녕 짐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벌인 것이 바로 인삼 디저트 만들기입니다.

 

전통과 노하우가 중요한 농사에는 도전 정신이 영 안 먹혔지만, 인삼 새 메뉴 개발엔 얼마나 큰 도움이 되던지 순식간에 인삼 한 뿌리 통으로 넣는 인삼 셰이크, 귀한 인삼 아낌없이 썰어 올린 홍삼 타르트까지 그럴듯한 메뉴들을 뚝딱뚝딱 내놓게 되었습니다.

 

이에 또 날개를 달아 숨은 공로자가 되어준 사람은 바로 며느리입니다. 시부모님의 인삼으로 2년 터울 딸 셋을 건강히 낳아주었습니다. 또, 요즘 세대 취향에 딱 맞는 인삼 디저트를 밤낮으로 개발하는 복덩이 며느리입니다. 인삼으로 똘똘 뭉친 정인삼 씨 가족의 홍삼 타르트는 건강에 행복을 더해 더 달콤합니다.

 

 

달삼 

위치 주소 : 충북 음성군 맹동면 두레1안길 14 1층 

전화 연락처 : 043-877-5212

택배 주문 : https://smartstore.naver.com/chonbooliki

 

달삼 DALSAM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직접 재배한 6년근 인삼으로 직접 생산한 믿을 수 있는 홍삼액

smartstore.naver.com

 

 

 

 

 

https://meanto.tistory.com/968

 

동네한바퀴 270회 거제 저도 청해대 대통령 별장 마지막 주민 윤연순 여객선 유람선

KBS1동네한바퀴오늘도 행복할 거다 경남 거제270 회 2024년 5월 11일 방영  바다 위의 청와대 ‘저도’, 그곳의 마지막 주민 윤연순 할머니를 만나다   47년 동안 민간인의 출입을 금했던 미지의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