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죽 한그릇 따뜻한 위로를 건네다

636 회 2023년 12월 28일 방영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마음 매일 죽 쑤는 여자의 소고기죽과 시래기죽

 

 

 

아흔 일곱의 어머니의 하얀 머리칼을 직접 잘라부며 사는 김정해(59세)씨는 매일 죽쓰는 여자인데요. 거둥이 불편하고 치아가 하나도 남지 않은 어머니에게 죽은 먹기에도 좋고 소화도 잘되어서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결혼 할 때 어머니가 선물한 30년 된 칼을 아직도 사용중이라는 김정해씨는 고기를 좋아하는 어머니를 위해 소고기를 갈고 온갖 채소들을 다져 넣어 소고기 채소죽을 솜씨 좋게 쑤어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죽을 쑤었던건 아니었습니다. 요리에 관심도 솜씨도 없던 정해씨가 매일 죽을 쑤게 된 것은 1년 전 먼저 세상을 떠난 남편을 위해서였습니다. 함께 목회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며 열심히 살던 남편이 급성 혈액암을 선고 받았습니다. 

 

 

 

 

 

밥을 먹을 수 없었던 남편을 위해 인터넷을 찾아가며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 죽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남편이 제일 좋아하던 시래기죽을 쑤어 건넸을 때 환하게 웃으며 반기던 모습이 그립기만 합니다. 

 

 

 

매일 정성없이는 만들 수 없는 죽을 쑤며 '오늘도 죽을 준비했어?'라고 묻던 남편의 물음을 자신에게 하며 살고 있다는 김정해씨입니다. 그녀에게 죽은 정성을 다한 간절한 마음이고 따뜻한 위로입니다. 

 

 

 

 

 

서대문구 영천시장 

만나팥죽 

팥죽 호박죽 식혜 수정과 

위치 주소 :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189-1 영천시장 b열 31호

전화 연락처 : 010-7589-1009

 

 

 

 

 

https://meanto.tistory.com/760

 

한국인의 밥상 636회 속초 동명항 해녀 섭죽 전복죽 속초해녀할머니 진숙자 택배 주문

KBS1 한국인의 밥상 죽 한그릇 따뜻한 위로를 건네다 636 회 2023년 12월 28일 방영 밥보다 죽이 먼저 생각나는 순간이 있습니다. 아프고 힘들 때, 지치고 고단한 날에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