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가슴에 안고 산다 경상남도 하동

248 회 2023년 12월 9일 방영


 

행복을 찾기 위해 귀향한 사장님의 놀이터 막걸리 주막 

 

 

 

지리산 자락 최남단에 위치한 최고봉인 형제봉 그 아래에 위치한 작은 마을에 하동 예술인에게 놀이터가 되어준 막걸리 주막이 있습니다. 구판장이었던 곳을 직접 수리하여 주막으로 만든 송영복 사장님은 호텔리어로 직장 생활을 하다가 횟집과 호프집들을 했지만 실패를 겪었습니다. 

 

 

 

아픔을 뒤로하고 마음의 여유를 찾기 위해 30년간의 타향살이를 끝내고 귀향하여 주막을 차렸습니다. 그 덕에 마음을 내려놓고 위안을 얻었답니다. 사장님과 손님 모두에게 안식처가 되어 준 주막을 찾아가 그의 인생이야기를 들어봅니다. 

 

형제봉주막

위치 주소 : 경남 하동군 악양면 입석리 606-1

 

 

 

 

 

 

 

하동의 특산품 대봉감에 담긴 어머니 이야기 

 

 

 

형제봉과 아미산 사이에 위치해서 서쪽에는 섬진강이 흘러가는 하동군 악양면 대봉감마을에는 일제강점기 떄 우리나라에서 토질과 환경이 가장 좋은 지역으로 선정되어 대봉감이 심어졌습니다. 그 후 돌이 많고 경사가 높은 분지형 지형인 이 마을은 배수가 좋고 바람 피해가 적어 당도 높은 대봉감이 수확됐습니다. 

 

 

 

특히 자연 친화적 유기농법을 통해 수확한 품질 좋은 감말랭이, 곶감 등을 활용하여 민가 소득을 올렸습니다. 오랜 세월 마을을 지킨 대봉감은 주민들의 이야기 또한 담겨 있습니다. 감을 친구 삼아 유년 시절 보내고 감 농사를 지어 자녀들을 키워낸 어머니들에게 대봉감이란 어떤 의미로 남아있을지 살펴봅니다. 

 

대봉감마을

위치 주소 : 경남 하동군 악양면 대축길 26

전화 연락처 : 055-880-6109

 

 

https://meanto.tistory.com/733

 

동네한바퀴 248회 경남 하동 DMO 다숙 뜻 산골 밤빵집 양보제과

KBS1 동네한바퀴 가슴에 안고 산다 경상남도 하동 248 회 2023년 12월 9일 방영 향긋한 향기와 함께하는 하동에서의 하룻밤 다숙 하동의 차 역사는 그 명성만큼 깊습니다. 신라 흥덕왕 3년 김대령이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