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대전광역시 새 빛으로 물들다

229 회 2023년 7월 15일 방영

 


 

원도심 중 원도심 인동을 지키는 사람들 

 

동구 길목에서 오래된 극장이 하나 있습니다. 1985년 개관해 2022년 문을 닫은 작은 마을극장에는 추억의 포스터와 낡은 간판을 달고 천천히 스러져 가는 극장입니다. 

 

극장 너머에는 1977년 대전 최초의 주상복합 인흥상가 아파트가 보입니다. 건물 1층에는 보기드문 쌀가게들이 줄지어져 있는데 한때 전국구 규모의 곡물 시장이었습니다. 대전에서도 가장 번화했던 원도심 상권에서 사람 발 하나 디딜틈 없이 빼곡 했었다는 한때. 그 모든 걸 기억하는 한 부자의 기름집 기름집이 있습니다. 인동에서 대전역으로 서구로 상권이 움직이지만 부자의 기름집은 나날이 손님이 늡니다. 성실하게 묵묵히 하던대로 살아가는 인동의 마지막 기름집입니다.

 

인동기름집

위치 주소 : 대전 동구 대전천둥로 450 인흥상가아파트 

연락처 : 042-283-0692

 

 

 

추억을 잇는 N잡 목사 부부의 교회 카페 

 

대전 외곽 부근 작은 식당하나 없는 동네에 카페가 있습니다. 식물이 가득한 카페에 들어선 이만기는 손수 만든 디저트 없이 오로지 커피로만 올인한 카페에 들어갑니다.

 

열정도 노력도 부족하지 않은 젊은 부부 사장은 목사가 주업이고 주중엔 카페를 운영중입니다. 작은 교회에서 목회일을 하는 것만으로는 생계가 충분하지 않아 시작했습니다. 디저트가 없는 것도 아직 시간이 필요한 'N잡러'의 숙명입니다. 그럼에도 전문으로 배운 커피 빼고는 영 어설픕니다. 아버지의 병환으로 고향에 돌아온 목사부부가 교회를 카페로 차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전 목사부부 교회카페

카페 제라 Cafe Je R.A

위치 주소 : 대전 서구 길마루길 93

연락처 : 0507-1418-2443

 

 

 

 

오징어 국수로 엮인 고부의 추억블루스 

 

 

한 열차 승무원이 써 내린 히트곡인 대전부르스에 나오는 대전발 0시 50분은 서울에서 출발한 호남선 기차가 0시 40분 목포 방면으로 차를 돌리기 전 딱 10분 정차했을 때입니다. 그 시간에 대전역 플랫폼에서 국수 한그릇으로 새벽의 허기를 달랬습니다.

 

수많은 칼국수집이 질려 새 메뉴를 내놓은 사장님도 있었는데 대전 향토 음식 두부 두루치기와 국수를 섞어 오징어를 곁들인 48년 오징어 국수 사장님은 아르바이트생에게 메뉴를 넘길 생각도 했습니다. 아들에게 귀띔해서 내 식구 만들기에 돌입해 고부로 끈끈한 연을 맺은 두 사람은 21년이 지난 둘도 없는 동반자입니다.

 

 

경동오징어국수

위치 주소 : 대전 동구 계족로 369

연락처 : 042-626-5707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