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나누고 산다 광주광역시 

348회 2025년 12월 6일 방영


 

방직공장 여공 할머니들과 청춘을 나누는 마을

 

 

광주의 동·서·남·북구가 만나는 지리적 요충지인 서구 양동은 일제강점기부터 큰 시장과 상업지구가 자리하며 광주 도심 확장의 출발점이 됐습니다. 1935년 일제가 설립한 방직공장은 해방 이후 방추 3만 5천 개와 직기 1,400대를 가동하며 호남 최대 제조공장으로 성장했습니다. 광주천 건너 방직공장들이 잇따라 들어서자 팔도에서 가진 것 없는 청춘들이 일자리를 찾아 양동으로 모여들었고, 싼 셋방을 찾아 자연스레 언덕 위 발산마을에 판자촌을 이루었습니다. 한때 여공들로 북적이던 발산마을은 방직산업이 사양기에 접어들며 함께 쇠락했고, 공장이 모두 이전한 뒤로는 광주의 산업화 흔적만 남긴 채 사라지는 듯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2015년, 도시재생사업을 계기로 청년들이 마을에 들어오며 ‘청춘발산마을’이라는 새 이름과 함께 다시 숨을 틔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흐름 속에 2018년 청년 지원사업으로 마을에 샌드위치 가게를 연 이미옥 사장님입니다. 새벽마다 혼자 주문을 소화하느라 고군분투하던 청년 사장에게 전직 여공 할머니들이 하나둘 손을 보태며 이른바 ‘할벤저스 아르바이트 군단’이 만들어졌답니다. 덕분에 샌드위치 가게도 자리 잡았을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남편도 만나 아이를 낳으며 둥지를 틀었다는데. 과거 여공으로 치열하게 청춘을 보냈던 할머니들과 새로운 시작을 한 청춘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청춘발산마을. 그 온기가 담긴 샌드위치를 맛보았습니다.

 

청춘샌드위치 

위치 주소 : 광주 서구 천변좌로 12-14

전화 연락처 문의 : 010-7558-0424

방문 및 주문시 예약 필수

 

 

728x90

 

임방울거리 골목형 상점가의 칠전팔기 해물갈비찜 가족

 

 

광주 송정동 골목에는 전통 판소리 시대의 마지막 거장인 임방울 명창의 생가가 있습니다. 임방울 명창의 숨결이 남아있는 이 일대는 역사적 의미와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인정받아 2024년 1월 ‘임방울거리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됐습니다. 그 골목을 걷다 보면 다시마·마늘 발효식초를 직접 담그고 약선 개념을 접목한 해물갈비찜과 꼬막무침으로 이름을 알린 식당이 눈에 띕니다. 

 

 

지금의 식당이 자리 잡기까지 전자제품 판매장부터 옷 가게까지 안 해본 일이 없다는 이금희 사장님 부부는 2003년, 지금의 식당을 열며 다시 도전에 나섰습니다. 돈 한 푼 없이 시작했기에 인테리어 공사부터 직접 한 것은 물론이고 초장·맛간장·발효식초까지 모든 양념을 손수 만들어가며 입소문을 탔다고 합니다. 그러나 2019년 확장 리모델링 직후 큰 위기를 맞았지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정책자금 지원과 인근 군부대 가족들, 상인회의 응원 속에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임방울거리 골목형 상점가의 대표 가게로 자리 잡은 칠전팔기 가족의 이야기를 만났습니다.

 

옛날에금잔디

위치 주소 : 광주 광산구 도산로9번길 54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331-5316

 

 

 

 

 

동네한바퀴 347회 인천 영종도 금홍염전 염전테마정원 브라질 가정식 알로빠스텔

KBS1동네한바퀴삶이 이어지다 인천광역시 영종도 347회 2025년 11월 29일 방영 갈대와 억새의 금빛 은빛 향연, 염전테마정원 인천공항 건설로 폐쇄된 금홍염전의 일부를 복원해 만든 염전테마공원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