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색다르다 경기도 화성특례시 

 346회 2025년 11월 22일 방영


 

발안만세시장ㅡ다문화 골목에 퍼지는 고려인 만두의 향기

 

 

세계음식문화특화거리로 지정된 화성 발안만세시장의 800여 점포 중 절반 가까이가 외국인이 운영하거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그야말로 다국적 향이 살아 있는 시장이입니다. 길목마다 각국의 언어와 음식 냄새가 뒤섞여 작은 세계를 이룹니다. 이곳에는 만두를 빚는 한국인 남편과 고려인 아내 박플로리다 씨 부부가 있습니다. 

 

 

부부가 내놓는 메뉴는 고려인식 왕만두 ‘피고디’입니다. 두툼한 피에 양배추와 소고기 덩어리를 듬뿍 넣어 빚는 방식은 우즈베키스탄 시절 플로리다 씨의 할머니가 만들던 그대로입니다. 고향의 전통을 이어가는 이 만두들은 인근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잊고 지냈던 추억을 되살려주는 맛이 된다니다. 낯선 땅에서 시작한 작은 만둣집이 지금은 누군가의 고향에 데려다주는 따뜻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다문화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는 부부의 정성과 이야기를 마주했습니다. 

 

엄마손만두플로리다

위치 주소 : 경기 화성시 향남읍 평2길 7-1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354-7107

 

 

728x90

 

만선보다 큰 행복, 궁평항 꽃게 부부의 이야기

 

 

가을이면 꽃게로 들썩이는 궁평항에는 수조 가득 꽃게를 옮기는 이봉원 씨의 곁에는 늘 든든한 동반자, 아내 정점옥 씨가 있습니다. 

경남 함양에서 자란 정점옥 씨에게 바다는 낯선 세계였습니다. 외환 위기로 남편의 사업이 무너진 뒤, 생계를 위해 떠나온 화성에서 부부는 함께 배를 탔습니다. 그물에 걸려 바다로 끌려들어갈 뻔한 적이 있을 만큼 두 사람의 바닷일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그날 이후 이봉원 씨는 힘들어하는 아내를 두고 바다에 더 매달렸습니다. 남편은 어선의 선장이 되고 아내는 어물상의 사장님이 되어 궁평항에서 새 삶을 일구었습니다. 이제 정점옥 씨가 바라는 건 단 하나, 만선의 기쁨보다 무사히 돌아오는 남편의 얼굴입니다. 그 마음을 아는 봉원 씨는 출항 4시간이 지나면 곧장 궁평항으로 키를 돌립니다. 바다에서 얻은 건 고기보다 서로를 지켜온 시간이었습니다.

 

진주네

위치 주소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

전화 연락처 문의 : 010-9250-7154

 

 

 

동네한바퀴 346회 화성 조암시장 무청김치국수 함봉산 나무 조명 작가 송승원 인피니티 우드 유

KBS1동네한바퀴색다르다 경기도 화성특례시 346회 2025년 11월 22일 방영 백년 조암시장에서 만난 어머니 표 무청김치국수 1929년 문을 연 화성 조암시장은 오랜 세월 지역의 삶을 품어온 장터입니다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