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대통령 요리사의 베트남 여행법

2025년 10월 6일~10월 9일 방영


제2부. 삼시세끼 그들처럼

 

 

안개 속 산속의 도시에 계단식 논밭이 그림처럼 펼쳐진 소수민족들의 땅 사파(Sapa)로 떠났습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긴 산악 고개인 해발 2,350m 오꾸이호 패스(Đèo Ô Quy Hồ)에서 천국의 문을 열며 여정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만난 건 베트남 북부의 소수민족, 몽족(Hmông)입니다. 밭일하던 몽족 부부를 도와주다 친구가 되었습니다. 집 뒤켠의 대나무와 마당의 잎들과 집에서 키우는 돼지로 한 상 차려낸 전통식은 수수하지만 화려한 맛을 만들어내며 더없이 만족스러운 한 끼를 맛보았습니다.  

 

728x90

 

 

베트남의 산속에 철갑상어가 있습니다. 맑고 차가운 물이 흐르는 폭포 옆 양식장을 찾았습니다. 갓 잡아 올린 철갑상어로 차려진 한 상입니다. 뱃살과 내장 등 버릴 것 없는 다양한 메뉴에 심지어 그 비싼 샥스핀을 튀겨서 먹기까지 합니다. 이후 럭셔리 숙소에서 모처럼의 꿀맛 같은 휴식을 맛봅니다. 

 

다음날 떠난 길에서는 약초 지식이 풍부한 자오족(Dao)을 만났습니다. 직접 채취한 약초를 끓여 목욕을 하는 것이 이들의 일상이라고 합니다. 약초 목욕물에 몸을 담가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베트남 사람이라면 인생에 한 번은 가봐야 한다는 하장으로 이동합니다. 해발 약 1,700m 마피랭 패스(Đèo Mã Pí Lèng)를 달려 동반 카르스트 고원(Cao nguyên đá Đồng Văn)에 도착하면 놀라운 경치가 펼쳐집니다. 높은 절벽에 위치한 옥수수밭에서 다 같이 옥수수를 따오는 동네 사람들을 따라가 봅니다. 전 청와대 조리장 한상훈 요리사도 놀란 숨은 고수들의 레시피도 놓칠 수 없습니다.  

 

 

하장의 하룻밤은 홈스테이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가족으로 이루어진 씨족 마을, 텐파(Thèn Pả)에 와보니 옥수숫가루로 못하는 요리가 없는 진짜 요리 고수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깊은 자연의 맛을 느끼며 여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세계테마기행 베트남 1부 까오방 반족폭포 맛탄누이 하장 대통령 요리사 한상훈

EBS1세계테마기행대통령 요리사의 베트남 여행법2025년 10월 6일~10월 9일 방영제1부. 산골 엄마의 밥상 전직 대통령 요리사였던 중년의 셰프 한상훈과 함께 다양한 소수민족의 전통과 순수 자연 재

meanto.tistory.com

\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