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이 맛에 멕시코

2025년 2월 24일~2월 27일 방영


 

3. 위대한 유산, 오아하카의 맛 

 

 

과거 사포텍(Zapotec) 문명의 중심지였던 오아하카(Oaxaca)는 멕시코의 원주민 문화를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도시에서 진우범 셰프와 풍부한 전통 음식을 소개해봅니다. 먼저 오아하카의 식탁을 만날 수 있는 11 20일 시장(Mercado 20 de Noviembre)을 찾아갑니다.  

 

728x90

 

시장의 인기 식재료는 우리네 장과 같은 멕시코의 전통 소스, 몰레(Mole)입니다. 시장에서는 몰레(Mole)에 대한 자부심이 있는 오아하카 사람들의 몰레 사랑을 들어보고, 검은색 몰레(Mole Negro)로 만든 멕시코식 피자, 틀라유다(Tlayuda)를 먹어봅니다. 이어 멕시코에서 치즈의 왕이라 불리는 '오아하카 치즈(Queso Oaxaca)'를 만드는 장인을 찾아가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웁니다. 

 

 

다음은 오아하카의 자연 경관을 맛볼 차례입니다. 석회암 폭포인 이에르베 엘 아구아(Hierve el Agua)’는 자연이 빚어낸 신비로운 풍경을 자랑하는 명소입니다. 오래전, 사포텍인들이 신성하게 여겼던 곳으로, 절벽 위에는 샘이 솟아 이 물로 관개수로를 만들어 농사를 짓고 생활용수로 사용했습니다.  

 

 

오아하카는 멕시코 내에서 전통 증류주인 메스칼(Mezcal)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도시기도 합니다. 도심을 조금만 벗어나면, 대를 이어 메스칼을 만드는 증류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 증류소를 찾아 피냐(Piña, 아가베 심)를 수확해서 땅속에 익힌 후 압축해서 발효하고 증류하는 전 과정을 경험해 봅니다. 오아하카의 자연과 정취를 생생하게 느끼게 해주는 메스칼 한 잔의 맛과 함께 멕시코의 깊고 풍부한 음식 문화를 체험합니다. 

 

 

https://meanto.tistory.com/1498

 

세계테마기행 멕시코 2부 이달고주 악토판 바비큐 바바코아 그루타스 톨라통고 진우범 셰프

EBS1세계테마기행이 맛에 멕시코2025년 2월 24일~2월 27일 방영제2부. 바바코아의 성지, 악토판   멕시코 맛 기행의 두 번째 여행은 이달고(Hidalgo)주의 악토판(Actopan)에서 시작합니다. ‘비옥한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