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뜨거운 위로 순대 마음을 채우다

676회 2024년 10월 24일 방영


 

 순대,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 주던 장터 음식 – 충청남도 천안시 병천면

 

 

병천순대는 ‘순대’ 하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해도 뜨기 전인 오전 4시, 돼지 뼈를 끓이며 하루를 시작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병천면의 오래된 순댓국집 충남집입니다. 뜨거운 가마솥 앞을 지키며 살아온 세월이 벌써 30년이고, 아들까지 4대째 한결같이 그 맛을 유지하는 비법은 육수를 내고 남은 돼지 뼈에 붙은 살과 매일 삶아 신선한 내장들입니다. 

 

 

 

경상도, 전라도에서 서울로 가는 길목에 자리 잡은 병천면은 일찍부터 큰 장이 섰던 곳으로 장날 좌판에서 팔기 시작한 순댓집이 본격적으로 증가한 것은 1970년대 이후입니다. 양돈산업이 발달하면서 돼지 부산물을 값싸게 얻을 수 있게 되면서부터입니다. 

 

 

 

병천면의 이름을 건 순댓집들이 하나둘 늘어나면서 아예 순대 거리까지 생겼습니다. 집집마다 재료나 조리법이 다르지만 병천순대는 채소가 많이 들어가고 선지를 넉넉하게 넣어 제대로 된 피순대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오랜 세월 순대 맛을 지켜온 병천면 사람들의 자부심과 순댓국 한 그릇에 기운을 얻으며 살아온 사람들의 따스한 사연을 담았습니다.

 

충남집순대

위치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충절로 1748

전화 연락처 문의 : 041-564-1079

 

 

 

 순대의 어제를 기억하고 내일을 꿈꾸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서울은 전국의 순대들이 모두 모이는 곳인 서울 대림동의 한 순댓국 노포에서 만난 육경희 씨는 순대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간다는 자칭 타칭 순대 전문가입니다. 오래된 순댓집들을 찾아 팔도를 누비고 전 세계의 순대를 찾아 지구를 일곱 바퀴를 돌았다고합니다. 전주의 한 종갓집에서 태어났던 육경희 씨의 할머니가 자주 만들어 주시던 콩나물 가득 넣은 순대는 늘 마음 한구석에 있었고 그렇게 추억 속에만 있던 순대가 운명처럼 그녀의 인생을 파고들었다고 합니다. 

 

 

순대가 운명이라고 생각한 육경희 씨는 순대의 가치를 제대로 기록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며 공부를 시작했고, 순대가 얼마나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세계가 펼쳐지는 게 알게 됐다고 합니다.

 

 삶은 쇠고기와 선지를 버무려 만든 소 대창에 넣어 만들어 서양의 소시지와 비슷한 모양과 맛을 내는 소순대와 돼지고기를 갈아 온갖 채소와 견과류 등 30여 가지 재료들을 총동원하고 선지를 넣지 않고 순대를 만들어 철판에 구워낸 순대스테이크는 순대가 얼마나 다양한 맛을 변주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육경희씨 못지않게 순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일명 ‘순사모’ 회원들과 함께 모두를 아우를 수 있고, 마음을 채워주는 순대의 매력과 진한 순대 사랑을 들어 보았습니다.

 

호박집

위치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로 237-1

전화 연락처 문의 : 02-2634-9703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위치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시흥대로 185길 11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310.2469

 

순대실록 본점

위치 주소  서울 종로구 동숭길 127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407-5338

 

 

 

https://meanto.tistory.com/1274

 

한국인의 밥상 676회 순대 예천군 용궁면 읍부리마을 막창순대 보살감투 흥부네토종한방순대 오

KBS1한국인의 밥상 뜨거운 위로 순대 마음을 채우다676 회 2024년 10월 24일 방영찬바람에 뼛속까지 시리고, 마음 둘 곳 없어 쓸쓸한 저녁에는 뜨끈한 순댓국 한 그릇이 문득 생각납니다. 내장과 선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