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예부터 명품이다 경상북도 예천군 

289회 2024년 10월 5일 방영


 
나무가 세금을 내게 된 사연, 부자 나무 “석송령” 
 

 
700년의 세월을 품은 노거수, 석송령은 동서로 뻗은 나무의 수관폭만 해도 32m입니다. 여러 갈래로 갈라진 곁가지들은 장엄함마저 선사합니다. 과거, 마을에 홍수가 났을 때 마을 앞 냇가로 떠내려온 소나무를 주민들이 건져 심으며 그 역사가 시작됐다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석송령이 특별한 또 다른 이유는 바로 국내 유일, 착실히 세금을 내는 나무라는 점 입니다.
 

 
지금은 작고한 마을의 주민인 이수목 씨가 석송령 아래로 토지를 상속하며 말 그대로 땅 주인이 된 것입니다. 지금도 세금 고지서에 석송령이란 이름으로 세금을 내고 있다 보니 자연스레 ‘부자 나무’라는 애칭도 얻었습니다. 마을의 안녕을 지켜주는 수호신이자 예천군의 명물로 자리 잡은 석송령의 기운을 전해보았습니다.

석송령
위치 주소 : 경북 예천군 감천면 천향리 114-1
 


 

 
그리움 마음까지 꾹꾹 부자(父子)의 쫄깃담백한 찹쌀떡
 

 
 
대학원 공부까지 시켜놓은 아들이 어느 날 함께 장사하자며 예천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렇게 함께 시작한 일이 지금의 찹쌀떡 장사입니다. 사실 찹쌀떡은 8년 전, 교통사고로 떠난 석만수 씨의 아내가 가장 잘 만들던 것입니다. 아내가 만들어 주면 맛있게만 먹어봤지, 직접 만들어본 적이 없으니 아내의 빈자리가 너무나도 크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세상을 뜬 아내에 대한 기억 잊고 싶지 않아 천천히 그리움을 삼키며 만들게 된 게 지금의 찹쌀떡입니다. 팥은 뭘 써야 할지, 쌀은 뭐가 좋은지, 시작부터 막막했지만 오랜 공부와 노력 끝에 “두 남자의 찹쌀떡”이 탄생했습니다. 이제야 비로소 아내의 맛을 재현할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만수당
위치 주소 : 경북 예천군 감천면 온천길 25 만수당
전화 연락처 문의 택배 : 054-654-3408
 

 

 

 

https://meanto.tistory.com/1237

 

동네한바퀴 289회 예천 회룡포 삼강주막 은풍면 청년농부 사과 이복락 땅이준선물 뿅뿅다리

KBS1동네한바퀴예부터 명품이다 경상북도 예천군 289회 2024년 10월 5일 방영용의 전설을 품은 명소 ‘회룡포’  회룡포는 유하게 이어진 산등성이와 푸른 강이 절묘한 아름다움을 탄생시킨 명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