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EBS1

세계테마기행

내 생에 한번은 무스탕

2024년 9월 2일~2024년 9월 5 방영


 

1부 무스탕으로 가는 길 

 

 

 

600여 년 동안 네팔 중북부 고원 깊숙한 곳에 숨겨져 있던 오지 중에 오지 무스탕으로 여행크리에이터 김웅진과 떠납니다. 신비의 땅으로 향하는 길은 시작부터 만만치가 않습니다포카라(Pokhara)에서 어퍼 무스탕의 관문인 카크베니(Kagbeni)로 가는 길은 차 두 대가 겨우 지나갈 수 있는 도로에 바위가 떨어져 차가 옴짝달싹 못 하게 되었습니다. 김웅진 큐레이터와 장정 여럿이 힘을 모아 바위와 씨름했습니다.  

 

 

 

 

고생 끝에 장장 8시간을 달려 도착한 카크베니(Kagbeni)입니다. 칼리간다키강(Kali Gandaki river)과 종강(Jhong river)의 합류 지점으로 이곳을 기준으로 북쪽이 어퍼(Upper) 무스탕과 남쪽이 로어(Lower) 무스탕으로 나뉩니다. 어퍼 무스탕은 한해 1,000명으로 외국인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고, 허가증을 발급받아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어퍼 무스탕 트레킹 코스는 보통 서쪽에서 시작해 로만탕(Lo Manthang)을 경유해 동쪽으로 내려옵니다. 

 

 

 

하지만탕게(Tange)에서 보리 수확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동쪽에서 서쪽으로 어퍼 무스탕을 돌아보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탕게로 가기 위해서는 칼리간다키강을 건너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폭이 가장 좁은 차랑(Charang)으로 향합니다. 우기를 맞아 불어난 물 때문에 차로는 건널 수 없는 상황이라 마을에서 트랙터를 빌렸습니다 트랙터를 타고 다시 1시간 30분을 달려 도착한 탕게(Tange)입니다.  

 

 

 

며칠 전 수확한 보리를 널어둔 마을은 온통 황금빛입니다. 이른 아침부터 도리깨질부터 키질까지 농사일로 분주한 주민들의 일손을 돕습니다. 고단하지만 넉넉한 여유가 넘치는 주민들은 농사일 끝에 맛보는 전통주(Chhaang)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짧은 시간 깊은 정을 나눈 탕게를 떠나 다음 목적지로 걸음을 옮깁니다. 두 발로 만나는 무스탕앞으로 이 길에서 어떤 풍경을 만나게 될지 기대됩니다.  

 

 

 

 

https://meanto.tistory.com/1163

 

세계테마기행 중국 서역 4부 톈산신비대협곡 쿠처 위구르성 타클라마칸사막 바이샤산 카라쿨호

EBS1세계테마기행무아지경 6400km 중국 서역2024년 8월 26일~2024년 8월 29일 방영4부 사막의 꽃 쿠처와 카스    두쿠공루에서 만나는 또 다른 대초원, 몽골족의 바인부루커(巴音布鲁克)초원을 지나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