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

동네 한 바퀴

충북 단양

222 회 2023년 5월 27일 방영


남한강 줄기가 유유히 휘감고 흐르는 소백산맥 자락에 그림처럼 깃든 고장 충북 단양은 단양 팔경으로 수려한 자연 풍광으로 퇴계이황과 단원 김홍도, 추사 김정희 등 조선시대 문인과 화가들의 예술적 영감을 자극해 시조와 산수화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단양팔경 중 으뜸 도담삼봉 

 

사계절 모두 매력적인 단양은 단양팔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독 눈길을 사로잡는 비경들이 많습니다. 그중 단양팔경의 1경으로 꼽히는게 남한강 한가운데 솟은 세 개의 봉우리인 도담삼봉입니다. 조선왕조 개국공신인 정도전이 자심의 호를 '삼봉'이라 붙일 정도로 각별한 애정을 보인 명승지입니다.

 

남한강물에 비친 세 개의 봉우리가 한 폭의 그윽한 수묵화 같은 도담상봉의 절경을 바라봅니다. 

 

도담삼봉 

위치 주소 : 충북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운영 시간 : 9:00-18:00 연중무휴

전화번호 : 043-422-3037

 

 

 

단양의 푸르른 자연 속 단양 꿈나무들의 오케스트라 연주 

 

소백산국립공원 초입, 다리안계곡 주변에 도성된 다리안 관광지에는 단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의 힐링 휴식처가 되어주는 곳으로 캠핑사이트 78면, 돔하우스 4동, 원두막 24동을 비롯한 놀이터와 공연무대까지 각종 휴양 및 오락시설을 갖고 있습니다.

 

다리안관광지 캠핑장

위치 주소 : 충북 단양군 단양읍 소백산 등산길 12

전화번호 : 043-426-1243

 

 

 

https://camp.dytc.or.kr:452/

 

초여름 푸르른 신록이 눈부신 다리안관광지를 돌아보다가 경쾌한 음악소리에 발길을 옮겨봅니다. 전교생 62명중 52명이 함께 한다는 단양 소백산 중학교 오케스트라 단원들.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힘든 산골 학교 아이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예술적 감수성을 길러주기 위해 악기수업을 시작했는데, 전국 관악경연대회에서 여러차례 수상 할 정도로 실력을 갖추었습니다. 

 

단양소백산중학교 

하늬바람 윈드 오케스트라 

 

 

 

전통 장작가마에서 굽는 송고버섯소금

 

조선시대, 서민들이 사용하는 사기그릇을 굽던 가마터로 유명한 대강면 방곡마을에는 전통가마에서 도자기가 아닌 소금을 굽고 있는 이가 있습니다. 서울에서 15년 전에 단양으로 내려온 이학주 씨 입니다. 건강에 적신호가 와서 요양할 생각으로 우연히 오게 된 400년 역사의 도자기 마을 방곡마을. 

 

마을에 정착하고 가마가 매일 놀고 있는 것을 보고 활용할 방법을 찾다가 구운 소금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최상의 구운 소금을 만들기 위해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 단양 특산물 마늘을 활용한 마늘 소금과 소나무에서 자라는 송고 버섯 소금을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단양 구운소금

금수레 

위치 주소 : 충북 단양군 대강면 도락산로 187-6 

전화번호 : 043-423+0913

 

 

 

단양 구운소금 금수레소금 구입하기

 

 

 

마늘조청으로 맛을 낸 소백산 등산객을 위한 건강 도시락 

 

단양의 가곡면을 걷다가 평상에서 마늘 조청을 이용해 반찬을 만들고 있는 박경희 신현팔씨 부부를 만납니다. 부부가 운영하는 식당에는 단양 특산물인 마늘로 만든 마늘 조청으로 맛을 냅니다. 직접 농사지은 농산물과 소백산 나물을 주재료로 든든하게 한끼를 합니다.

 

소백산 등산로 입구에 자리한 식당은 2018년부터 등산객을 위한 친환경 도시락 배달 서비스도 진행합니다. 등산객들이 도시락을 주문하면 입산지점에 배달해주고 하산할 때 쯤 도시락통을 반납하면 수거하는 시스템입니다. 국립공원을 오염시키는 일회용 쓰레기 문제도 해결하고 등산객들에게 단양의 농산물로 만든 친환경 도시락을 제공하는 1석 2조입니다. 

 

 

소백산 도시락 배달 

내 도시락을 부탁해

카카오톡 친구찾기 문의 

최소 주문수량 4개 

 

수수꼭다리

위치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사평 3길 17

전화 번호 : 043-422-9955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