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오히려 더 좋다 경기도 동두천시 

349회 2025년 12월 13일 방영


 

 슈퍼히어로도 부럽지 않다 – 대형 한지등 공예가의 작품 세계

 

 

동두천 보산동에는 문화예술의 거리로 활성화하고자 만든 공방 거리가 있는데 그중 한 공방 간판에는 영화 속 슈퍼히어로가 매달려 있습니다. 그뿐인가, 안으로 들어가면 크기부터 압도적인 다양한 작품들이 반깁니다. 알루미늄 철사와 찢어지지 않는 코팅 한지를 이용해 만든 한지등 공예품을 만든 이는 최대성 씨입니다. 과거에 사업가로 부족한 것 없던 시절을 보냈지만 사업이 부도가 나 빚더미에 앉게 되자 가장으로서 뭐든 해야 했습니다. 일용직 현장을 전전하던 중 우연히 등공예 작품을 만나게 됐고, 호기심으로 시작한 일이 하도 재미있어 한 달이면 35일을 일했다고 말할 정도로 한지등 공예 작업에 푹 빠졌습니다. 

 

 

작품 하나가 크게는 2m에 달하는 대형 작품이다 보니 작업에 들이는 공이 남다르다는 한지등 공예입니다. 동두천의 각종 행사장은 물론 다른 지역 지자체 행사에도 전시가 될 만큼 업계에서는 인정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례할 만큼 수입도 좋으냐고 묻는다면 절로 겸손해진다는 대성 씨입니다. 돈보다는 작품을 만들 때 얻는 행복에 더 의미를 둔답니다. 그리고 그런 대성 씨를 이해하고 응원해 주는 아내가 있으니, 이만하면 복 많은 남자 아니냐며 사람 좋은 웃음을 짓습니다. 인생에서 힘든 순간에 만나 최고의 전화위복이 되어준 대성 씨의 한지등 공예 작품을 만나봅니다.

 

최대성 등공예연구소 

위치 주소 : 경기 동두천시 중앙로 353번길 22-8

전화 연락처 문의 : 010-8231-7688

 

 

728x90

 

한국을 사랑한 페루人, 기셀리 사장님의 타코집

 

 

한국 전쟁 이후, 1950년대부터 미군 기지가 주둔하며 한국 문화와 미국 문화가 자연스레 어우러진 동네 보산동은 미군 부대가 하나둘 철수하며 거리의 활기가 예전만 못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는 상인들로 동두천 특유의 개성 있는 문화가 존재합니다. 그 보산동 미군 부대 바로 앞에서 4년째 타코 가게를 운영 중인 페루에서 온 기셀리 씨입니다. 15년 전 관광으로 한국에 왔다가 한국인과 결혼해 아들까지 얻었지만, 남편과는 헤어지고 홀로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아파트 청소, 식당 보조로 일하며 돈을 벌어 지금의 타코 가게를 연 당찬 여사장님입니다. 

 

 

외국인이 많은 동네다 보니 메뉴는 멕시코 음식이지만, 음식 맛이 입소문 나면서 찾아오는 한국인 손님들을 위해 양배추를 듬뿍 넣는 센스까지 갖춘 작은 가게입니다. 기셀리 씨에게는 한국 국적을 가진 아들을 남부럽지 않게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일터랍니다. 손맛 좋고 성격도 싹싹해 가게는 문전성시를 이루지만 바쁜 일상으로 고향 페루에는 늘 마음으로만 가게 된다는 기셀리 씨입니다. 고향 식구들을 사진으로 만나며 오늘도 한국 땅에서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기셀리 사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피스코이나즈카 piscoynazca

위치 주소 : 경기 동두천시 평화로 2567

 

 

 

동네한바퀴 349회 동두천시 70년 평양냉면 평남면옥 윤혜자 메타세쿼이아길 실버 태권도

KBS1동네한바퀴오히려 더 좋다 경기도 동두천시 349회 2025년 12월 13일 방영 철로변 ‘메타세쿼이아길’ & 동두천 실버 태권도 단원들과의 만남 소요산행 전철 1호선 철로 옆을 따라 늘어선 산책로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