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그 품에 안겨 산다 경상남도 하동군

342회 2025년 10월 25일 방영


 

솔향 가득한 애민 정신, 하동송림공원

 

 

품 안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우람한 소나무 가득한 ‘하동송림공원’에는 가을이 오면 소나무 아래 꽃무릇이 만개합니다. 하동송림공원은 영조 시절 도호부사 전천상이 섬진강의 강바람과 모래바람으로 고통받는 부민들을 위해 직접 조성한 곳이랍니다.

 

 

300여 년 가까이 곧은 자세로 자리를 지키고 선 소나무 숲에서 오는 11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2025 하동을 먹다, 하동별맛축제’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하동송림공원

위치 주소 : 경남 하동군 하동읍 광평리 440-5

 

 

728x90

 

강바닥 가득한 어머니의 사랑, 섬진강 재첩 한 상

 

섬진강을 따라 걷다 출항 준비 중인 어부를 만났습니다. 대를 이어 재첩을 잡고 있다는 조춘재(57) 씨입니다. 사람 몸만 한 갈퀴 ‘거랭이’로 강바닥을 긁어서 잡는 재첩잡이는 전통적인 손틀어업입니다. 손틀어업은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물살을 버티며 춘재 씨가 강에서 힘들게 잡은 재첩은 아내의 손끝에서 다시 태어납니다. 

 

 

시어머니에게 물려받은 음식솜씨로 ‘재첩국’과 ‘재첩전’, ‘재첩회무침’으로 구성된 섬진강 재첩 한 상을 뚝딱 차려냈습니다. 철마다 귀한 선물을 내어주는 섬진강이 마치 ‘어머니’같다는 조춘재 씨 부부입니다, 푸짐하게 차려진 재첩 한 상과 함께 강처럼 넉넉한 부부의 마음을 맛보았습니다.

 

신방촌재첩벚굴식당

위치 주소 : 경남 하동군 고전면 재첩길 282

 

 

 

동네한바퀴 341회 경주 금리단길 대릉원 스콘 스윗문 연잎닭갈비 운수대통닭갈비

KBS1동네한바퀴다시 역사가 되다 경주시 금리단길 341회 2025년 10월 18일 방영 대릉원 스콘, 경주에서 다시 구워낸 청년의 마음 스타점포 육성을 위해 청년을 부르는 금리단길에 4년 전 문을 연 한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