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한국기행 823

저속노화의 달인 

2025년 9월 22일~9월 26일 방영


 

4부. 가랑마을 장수의 비밀

 

 

조선시대 실학자 이중환의 택리지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주거지로 극찬한 곳 중 하나가 바로 구례입니다.  ‘지리산’, ‘섬진강’, ‘구례 들판’ 이 세 가지는 크고 ‘수려한 경관’, ‘넘치는 소출’, ‘넉넉한 인심’ 이 세 가지는 아름답다하여 삼대삼미(三大三美)의 고장으로 불렸던 곳입니다.

 

구례에서도 장수마을로 알려진 마산면 가랑마을은 예부터 요양원 간 어르신이 없고 치매 앓은 어르신 없기로 유명했던 장수 마을입니다. 청정 자연이 품은 그곳에서 만난 삼총사 할머니입니다. 평생을 밭일해 가족 건사하느라 꼬부랑 할머니가 됐지만 다른 곳은 아픈 곳 하나 없답니다. 90세, 80대 중반인 나이에도 여전히 껌딱지처럼 붙어 다니는 할머니들입니다.

 

728x90

 

아침이면 회관으로 모이는 게 가랑마을 할머니들의 하루 일과입니다. 삼총사 할머니 중 막내는 언니들 챙겨서 다 같이 회관으로 향합니다. 마을 할머니들 모두 회관에 모이면 식사 준비가 시작됩니다. 청년층에 속하는 70대는 밭에서 나물 뜯어오고 회관에서 요리까지 도맡아 한답니다. 할머니들 손에서 뚝딱 완성되는 깻잎김치와 고구마줄기 무침입니다. 이장이 잡아 온 생선으로 도리뱅뱅이까지 끓여내면 그야말로 진수성찬입니다.

 

가는 곳마다 웃음꽃 만발하는 가랑마을 할머니들의 저속노화의 비밀을 만나보았습니다. 

 

 

 

https://meanto.tistory.com/1959

 

한국기행 저속노화 산청 금수암 사찰음식 명장 대안스님 지은스님 자연바루

EBS1한국기행 823저속노화의 달인 2025년 9월 22일~9월 26일 방영 3부. 대안스님의 자연 밥상 저속노화의 대표 명사, 스님은 자연 속에서 땅이 주는 산물을 먹고서 맑은 공기 마시며 걱정을 쌓지 않는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