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라오스 소수민족기행 

2025년 8월 11일~8월 14일 방영


 

제2부. 루앙남타의 고산족 탐험

 

 

라오스 북부의 루앙남타(Luang Lamtha)는 소수민족의 고향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 때문에 루앙남타의 아침 시장은 인근 산지의 소수민족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이 됩니다. 특히 개구리, 장수말벌 애벌레 등 소수민족이 즐기는 음식들이 총출동합니다. 그중 이곳 시장의 별미를 찾아봅니다.

 

728x90

 

 

본격적으로 떠나는 여정에서 산속 오지에서 살아가는 쿠이족 마을로 향합니다. 여인들이 머리에 빗을 꽂는 전통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는 길 입니다. 라오스 내 소수민족 중에서 워낙 인구가 적은 쿠이족이라 쿠이어를 하는 가이드를 어렵게 구해 2명의 가이드와 함께 산을 오릅니다. 산 정상에 자리한 쿠이족 마을에는 15가구가 자급자족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고립된 생활을 하는 쿠이족이지만 순박한 미소로 손님을 맞이하고, 손님을 위해 정성껏 밥상을 차립니다. 이들을 보며 가난했지만 행복했던 우리의 옛 시절을 떠올렸습니다.  

 

 

이어 여행길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을 따라 크무족 마을을 찾아갑니다. 바로 현지 가이드 싸이의 처가 마을입니다. 크무족은 라오스의 오랜 토착민으로, 라오스 3대 소수민족 중 하나입니다. 도착한 마을에선 모내기가 한창이었습니다. 품앗이 문화가 있는 마을에서는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 함께 농사일하고, 풍족한 새참을 나눕니다. 때 묻지 않은 자연 속, 농경문화의 전통이 살아있는 크무족 마을의 전통 대나무춤을 보며, 정겨운 시골의 정을 느껴봅니다.  

 

 

 

https://meanto.tistory.com/1844

 

세계테마기행 라오스 1부 방비엥 몽족마을 소싸움 파인애플 결혼식 파남싸이 우희철

EBS1세계테마기행라오스 소수민족기행 2025년 8월 11일~8월 14일 방영 제1부. 몽족을 아시나요? 방비엥 개발보다는 자연, 전통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나라인 라오스는 ‘시간이 멈춘 듯한 곳’이라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