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한국인의 밥상

고단했던 하루를 위로 하다 닭한마리의 온기 

715회 2025년 8월 7일 방영


닭 한 마리로 내는 다양한 맛! – 전라남도 해남군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토종닭 한 마리로 코스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해남의 닭 요리 촌입니다. 닭요리촌은 국가에서 허락한 닭요리 특화 마을로 갓 도축한 닭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인 해남의 닭 요리 촌은 무려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728x90

 

 

1980년대, 닭이 서민 음식으로 자리 잡던 시기 전국적으로 닭의 외식 문화도 발전되기 시작했습니다. 해남 역시 그 변화의 중심에 있었는데 해남과 진도를 잇는 진도대교의 개통으로 외지 사람들이 몰려왔고 그 기회를 통해 닭 코스 요리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해남의 닭 요리 촌의 역사는 생닭을 팔던 작은 구멍가게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뒷마당에서 키우던 닭을 잡아 줬었던 1대 사장님 할머니는 손님들에게 담백한 백숙으로 내놓았고 2대 사장님인 아버지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닭 주물럭을 개발해 가짓수를 늘렸고 3대 사장님인 안덕준 씨(53세) 역시 가업을 잇기 위해 전기 통닭에서 착안한 닭구이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무려 3대에 걸쳐 탄생한 닭 코스요리에는 닭회, 닭 주물럭, 닭구이, 백숙, 닭죽, 닭똥집 볶음까지 한 마리의 닭으로 맛볼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맛으로 현지인은 물론 관광객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습니다. 그 이후 해남 일대에는 닭 요리 집이 우후죽순 늘어났고 지금의 닭 요리 촌이 형성되었다. 음식을 넘어 문화를 만든 해남의 닭 코스 요리를 찾아갑니다. 

 

원조 해남장수통닭

위치 주소 : 전남 해남군 해남읍 고산로 295 장수통닭

 

 

 

 

 

한국인의 밥상 714회 고성 삼산면 4대 갯장어 샤브샤브 회 이재득 군령포하모자연산횟집

KBS1한국인의 밥상여름이 바다가 약이다 힘나는 보양생선 714회 2025년 7월 24일 방영 여름바다의 최강자, 갯장어 – 경상남도 고성군 삼산면 경상남도 고성군. 여름이면 시장 골목이 찾아오는 사람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