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고향민국

빛이 된 도시 광주광역시

2025년 6월 16일~6월 19일 방영


 

3. 광주, 구석구석 골목여행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광주 양림동

 

양림동은 근대역사문화마을입니다. 근대 역사의 보물 창고라고도 하죠

 

버드나무가 울창해 이름 지어졌다는 양림(楊林)은 100여 년 전, 근대의 시간을 품은 동네입니다.

서양촌으로도 불렸던 양림동은, 미국인 선교사들이 광주에 들어와서 학교와 병원, 사택들을 지었던 곳입니다. 당시 양림동은 광주 중심지에서 멀지 않았습니다. 땅값도 비싸지 않아 선교사들이 정착했다고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오웬기념각과 우일선 선교사 사택

 

기독교 유산과 근대 건축 유산이 많이 남아 있는 양림동은 대표적인 곳이 오웬기념각과 우일선 선교사 사택입니다. 1914년 건립됐다는 오웬기념각은 광주·전남 지역에서 선교 활동을 하다가 순교한 오웬 목사를 기념하는 기념각입니다. 또한 광주 최초의 근대 의료 기관인 제중원의 의사우일선 선교사가 지었다는 우일선 선교사 사택은 양림동에서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사진 명소랍니다. 

 

728x90

 

 

얼큰하고 깊은 맛, 애호박찌개

 

양림동 골목길을 걷다 보면광주의 향토 음식이라고 알려진 애호박찌개도 맛볼 수 있습니다. 광주 지역 인근에서 재배가 많이 돼 쉽게 구할 수 있었다는 애호박은 비교적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라 광주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찌개로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한우 암소 사골을 4시간 푹 끓여 만든 육수에, 돼지고기와 양념, 애호박을 듬뿍 썰어 넣은 양림동의 애호박찌개는 얼큰하고 깊은 국물 맛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근대 의상 입고, 그때 그 시절로

 

양림동을 색다르게 여행할 방법이 있습니다.  특별한 추억을 쌓고 싶은 이들은근대 의상을 대여할 수 있는 곳에서 옷을 갈아입고

양림동 구석구석을 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호남 지역 상류층 가옥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이장우 가옥에서 사랑채와 행랑채, 문간채 등 전통 가옥의 형태를 간직한 곳입니다. 개화기 의상을 입고 찍은 사진은 어떤 모습일지 찾아봅니다. 

 

젊음의 거리, 동명동에서 만난 사람들

 

양림동만큼이나 한 바퀴 둘러보기 좋은 동네로 알려진 광주의 동명동은 1990년대까지만 해도 고급 주택들이 즐비해있었습니다. 부촌(富村)으로 불렸던 동명동은은 현재 개성 있는 카페와 식당 등이 들어서며 젊은이들의 핫 플레이스가 되었습니다

 

\옛집들의 고풍스러운 정취와 현대적인 감성이 공존해 있다는 동명동에서 전통주를 만들며 꿈을 빚고 있다는 오민하, 차원영 모녀가 생각하는 동명동의 매력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보물찾기 하듯, 구석구석 재미가 있는 광주 골목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꿈브루어리 꿈브 

위치 주소 : 광주 동구 동계천로 95번길 18-15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371-8430

 

 

 

https://meanto.tistory.com/1723

 

고향민국 광주 양동시장 홍어집 1913송정역시장 송정역전매일시장 국수집 서울장수국수

EBS1고향민국빛이 된 도시 광주광역시2025년 6월 16일~6월 19일 방영2부. 광주, 미식의 품격 홍어를 사려면, 양동시장으로 가야 한다? “양동시장은 홍어가 싱싱하고요. 특히 홍어가 전국으로 유통이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