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베트남 육향만리

2025년 3월 17일~3월 20일 방영


 

2부. 고기 따라 하장으로(路) 

 

 

북부 여행길에서 만나는 특별한 인생 고기를 만나기 위해 베트남 최고의 풍경인 하롱베이도 뒤로 하고 흥옌(Hung Yen) 동타오(Dong Tao)로 향합니다. ‘왕’ 큰 닭발과 독특한 생김새 덕분에 ‘공룡 닭’, ‘드래곤 치킨’이라는 별명이 붙은 동타오 닭(Dong Tao Chicken)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과거 베트남 왕실의 진상품이었던 동타오 닭은 지금도 ‘명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도 평범한 듯 특별합니다. 생강을 넣고 딱 30분만 삶아야 하며, 뼈에 핏기가 살짝 남아 있어야 제대로 된 동타오 닭 백숙입니다. 탱글탱글한 닭발과 오도독 씹히는 살코기, 깊은 맛의 선짓국까지 곁들이면 금상첨화입니다.

 

728x90

 

 

요즘 뜨는 북부 최고의 여행지,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을 가로지르는 하장 루프(Ha Giang Loop)로 떠납니다. 하장(Ha Giang) 시내의 0km 표지석에는 여행객들로 북적입니다. 출발 전 필수 코스는 퍼 보(Pho Bo), 소고기 쌀국수입니다. 농경사회인 베트남에서 소는 귀한 재산입니다. 살아서는 농사를 돕고, 죽은 뒤에는 일용할 양식이 되어줍니다. 뼈는 고아서 국물을 내고 고기는 고명으로 내어 그렇게 탄생한 한 그릇이 바로 소고기 쌀국수입니다.

 

 

하장 루프를 달리다 근처에 있는 탐마 고개(Tham Ma pass) 쉼터로 향했습니다. 기념품 상점에서 흐몽족(H‘Mong) 여인, 우히티하 씨를 따라 흐몽족의 고기 문화를 알아보았습니다. 부엌 천장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고기가 있었습니다. 불을 쓸 때마다 피어나는 연기에 돼지고기를 말리는 훈제 건조 고기(Smoked hanging meat)입니다. 먹거리가 귀한 북부에서 고기를 오래 보관하기 위한 흐몽족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귀한 손님에게만 대접하는 특별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흐몽족의 고기 문화를 궁금해하는 여행자를 위해 흔쾌히 훈제 건조 고기로 요리를 해주는 우히티하 씨의 정성이 깃든 음식을 함께 나누며, 가족의 따뜻한 환대를 온전히 느껴봅니다.

 

 

https://meanto.tistory.com/1537

 

세계테마기행 베트남 1부 호찌민 호티키 야시장 메콩델타 껌땀 즈엉람 손따이시장 돼지회전구이

EBS1세계테마기행베트남 육향만리2025년 3월 17일~3월 20일 방영 1부. 돈(豚)의 맛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베트남은 같은 시기에 방문해도 다른 날씨와 다른 문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남부의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