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한국인의 밥상

애타도록 맛있다 생선애의 오묘한 세계

693회 2025년 2월 20일 방영


아버지를 그리다, 달고기 애! -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

 

 

부산의 자갈치시장, 수산물 천국이라 불리는 이곳을 매일 찾는 토박이 조문국(51세) 씨는 오늘도 어김없이 발걸음을 재촉합니다. 예부터 부산에서 즐기던 달고기를 사기 위해서 입니다. 달고기는 바닷속 바닥에서 사는 온대성 물고기로, 몸에 동그란 점이 마치 보름달을 닮았다 하여 ‘달고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주로 부드러운 살을 먹지만, 미식가들은 알과 애에서 진정한 맛의 진가를 찾는다고 합니다. 

 

728x90

 

 

달고기를 생각하면 아버지가 떠오른다는 조문국 씨는 오랜만에 달고기 요리를 선보이기 위해 큰형 부부가 사는 고향 집으로 향했습니다. 달고기는 가족들 모두 아버지를 그리는 추억의 맛입니다. 아버지는 배고프던 시절, 자갈치시장에 버려지는 달고기 애로 탕을 끓여 식당을 시작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조문국 씨도 담백하고 고소한 맛의 애탕을 끓이는 요리사가 되었습니다. 재첩으로 우린 육수에 달고기 애와 양념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으깬 두부를 넣는데 애탕에 고소함을 더하는 아버지만의 비법입니다. 

 

 

또한 이 집에는 조문국 씨와 아내 이주현(51세) 씨가 개발한 특별한 별미도 있습니다. 바로 아버지가 물려주신 비법 초장으로 만든 달고기 애 물회입니다. 한 번 삶아낸 애에 갖은 채소와 동치미 양념 국물을 더하면 시원하고 감칠맛 나는 영양식이 완성됩니다. 거기에 달고기 살로 전을 부치고 칼칼한 조림까지 올리면 그리움의 밥상이 만들어집니다. 이들은 함께 밥상 위에서 아버지를 향한 따뜻한 기억과 맛의 추억을 그려보았습니다. 

 

 

궁중해물탕 조씨집 대연본점

위치 주소 : 부산 남구 진남로 7-11

전화 연락처 문의 :0507-1323-4749

 

 

 

 

 

https://meanto.tistory.com/1476

 

한국인의 밥상 692회 홍천군 내촌면 오일장 의성배추 갓무 삼동파 율경농산 택배 주문 문의

KBS1한국인의 밥상깊고 단단하게 땅의 기운을 품다692회 2025년 2월 13일 방영 토종 뿌리를 지키는 귀농 부부 –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내촌면  추억의 찐빵부터 구수한 냄새 풍기는 뻥튀기까지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