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나마스테 네팔

2024년 6월 17일~6월 20일 방영


 

2부 인연 따라 구석구석 

 

 

 

고대 네팔의 수도인 박타푸르(Bhaktapur)에는 사라져간 왕조의 영광을 간직한 왕궁과 사원들이 남아 있습니다. 마치 거대한 박물관처럼 느껴지는 박타푸르에서는 때늦은 새해맞이 축제 비스켓 자트라(Bisket Jatra)가 열렸습니다. 네팔의 공식 설날은 1월이 아닌 4월 중순이기 때문입니다. 

 

9일간 이어지는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5m에 달하는 거대한 수레를 두고 펼쳐지는 줄다리기입니다. 줄다리기가 시작되면, 엄청난 함성이 광장을 메웁니다. 승리하는 쪽에게 행운이 깃든다고 합니다. 

 

 

 

 

네팔에서는 거대한 히말라야 설산뿐 아니라 뜻밖에 초록빛 차밭도 만날 수 있습니다. 네팔 동쪽은 가장 먼저 해가 뜬다는 작은 도시 일람(Ilam) 차의 도시로 통합니다. 네팔 차 생산량의 81%를 생산하는 일람은 약 160년 전에 네팔에서 가장 먼저 차를 재배하기 시작한 도시입니다. 

 

첫물차 수확이 한창이 차밭에서 네 자매의 초대를 받아 네팔의 정을 느낍니다. 모내기를 앞둔 계단식 논에서 소년 농부의 써레질도 도왔습니다. 써레와 고무래 등 한국에서는 보기 힘들어진 농기구와 잊혀 가는 농촌 풍경입니다.  

 

 

 

네팔은 126개의 소수민족이 있습니다. 일람의 빠랑붕은 림부족의 마을로 향했습니다. 이곳에서 자정에 시작되는 림부족의 전통 결혼식에 참석하기로 합니다. 제사장의 주도로 '칼 차기' '발에 입 맞추기' 등 림부족의 의식이 진행됩니다. 결혼식장 곳곳에서 포토존과 웨딩 현수막 등 MZ세대의 결혼식 트렌드도 발견했습니다.

 

 

 

음주·가무를 즐긴다는 림부족의 결혼식에 술과 춤이 빠질 수 없습니다. 대나무 통에 곡식을 넣어 만드는 림부족의 전통술 통바(Tongba)를 맛보고, 전통 공연 즈야브롬도 감상했습니다.  

 

 

 

https://meanto.tistory.com/1035

 

세계테마기행 네팔 1부 카트만두 포카라 이발관 면도 코시강 차트라 쿰브멜라 축제 팔레룽 야크

EBS1세계테마기행나마스테 네팔2024년 6월 17일~6월 20일 방영 1부 선을 넘는 여행    세계여행가인 이일웅과 함께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네팔 여행을 위해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Kathmandu)에서 포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