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어서오세요 사랑방 손님과 밥상

649 회 2024년 3월 28일 방영


 

 

앞에는 낙안 평야가 펼쳐져 있고 뒤로는 금전산을 품은 전라남도 순천에는 봄을 맞이해 매화가 만발한 꽃밭을 걷는 이들이 있습니다. 김선학 씨와 마을 주민들입니다. 김선학 씨는 일 년 전에 오랜 도시 생활을 그만두고 이곳으로 귀향했습니다. 몇십 년 만에 돌아온 고향이 낯설어서 적응이 어려웠지만 가곡 교실에서 만나 친해진 마을 사람들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도움을 주었던 사람은 낙안면에서 전통주를 빚는 박인규씨 입니다. 박인규 씨는 선학씨 부부보다 먼저 고향에 와서 자리를 잡고 부부가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정성이 담긴 밥상을 준비한느 선학 씨와 친한 이웃들이 한곳에 모였습니다. 

 

 

 

 

순천과 보성의 경계에 자리한 이곳에는 이 지역만의 특별한 재료들이 있습니다. 그 맛을 보여주기 위해서 선학 씨와 친한 혜정씨가 솜씨를 선보였습니다. 사시사철 잡히지만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몰려온 양태는 귀한 손님을 대접할 때 빠지지 않습니다. 꽉 찬 양태알로 끓여내는 미역국은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또 다른 주인공은 개소겡입니다. 주로 우리나라 서남 연해에서 서식하는 물고기인 개소겡은 이곳 서남 지방에서는 흔히 대갱이라고 불립니다. 바짝 말린 대갱이는 방망이로 두드리고 껍질을 벗고 구우며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지만 이 지역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자랑합니다.

 

봄철에 빠질 수 없는 화전과 나물까지 한 상가득 차려 손님을 맞이해봅니다. 인규 씨가 직접 빚은 술까지 더하면 순천의 진미 한상이 완성되었습니다. 다시 돌아온 고향에서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이들을 만나봅니다. 

 

 

화목마을

전통주 납월홍매 사삼주

박인규 낙안양조장 

위치 주소 : 전남 순천시 낙안면 삼일로 40

전화 연락처 : 0507-1377-2301

 

 

https://meanto.tistory.com/902

 

한국인의 밥상 649회 해남 윤두서 공재고택 윤영덕 해남윤씨 홍갓쌈지 추복탕 어만두

KBS1 한국인의 밥상 어서오세요 사랑방 손님과 밥상 649 회 2024년 3월 28일 방영 전남 해안의 반도 서쪽 끝에는 오랜시간 해풍을 견디며 위엄있게 앉아있는 고택이 하나 있습니다. 공재 윤두서의 고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