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인천광역시 특집 2부작 2부 함께 꿈꾼다 마음의 고향

254 회 2024년 1월 20일 방영


 
 
함박마을에 사는 어느 고려인 3세의 행복한 꽃집 
 

 
 
고려인의 뜻은 구소련지역에서 거주해온 한인 재외동포를 말합니다.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함박마을은 중앙아시아에서 온 고려인과 외국인들이 모여 사는 작은 러시아타운입니다. 마을에서 꽃집을 하는 김이리나씨는 우즈베키스탄 출신의 고려인 3세입니다. 어릴 적 할머니에게서 들은 귀동냥을 따라 2008년에 할머니의 고향인 한국을 찾아 왔습니다. 
 

 
이리나씨는 한국에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갖은 잡일과 공장 생활을 하며 돈을 모았습니다. 그렇게 10년이 넘는 노고 끝에 자녀들도 한국으로 데려온 날은 지금도 잊지 못할 감격스러운 기억입니다. 인천에서의 새 출발을 위해서 꽃집을 차린 이리나씨에게 한국은 더 이상 할머니만의 고향이 아닙니다.
 
인천에서 행복한 고향살이를 하는 이리나씨의 일상을 들여다봅니다. 
 
매직로즈
위치 주소 : 인천 연수구 함박로 39

 
 

 
 
 
고향 와서 함박 웃소~ 블라디슬라브 씨의 전통 화덕 빵집
 

 
 
마을에서 화덕 빵집을 하는 김블라디슬라브 씨 역시 6년 전 한국에 정착한 고려인 3세입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살 때만해도 그는 스스로를 한국 사람이라고 여겨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 그가 한국을 찾게 된 것은 아버지의 꿈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언어도 문화도 다르다보니 초기에는 많은 갈등과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아이들 만큼은 한국인으로 키우자는 아내의 설득에 힘입어서 한국 정착을 결심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차린 것이 바로 우즈베키스탄식 전통 화덕 빵집입니다. 다행히 빵집의 성공으로 영주권도 얻고 부모님도 한국으로 모셔올 수 있었다는 슬라브씨 입니다. 돌아온 고향 땅에서 일구는 고려인 청년의 희망가를 들어봅니다. 
 
 
탄드르하우스
위치 주소 : 인천 연수구 함박안로62번길 
전화 연락처 : 0507-1360-8478
 

 
 
https://meanto.tistory.com/799

동네한바퀴 254회 인천 차이나타운 화교 짜장면 중국집 미미진 강수생

KBS1 동네한바퀴 인천광역시 특집 2부작 2부 함께 꿈꾼다 마음의 고향 254 회 2024년 1월 20일 방영 인천의 랜드마크 차이나타운을 걷다 인천의 랜드마크로 사랑받는 인천 차이나타운은 19세기 말 개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