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철의 고원 다시 삶을 품다

632 회 2023년 11월 30일 방영


 

용암이 빚은 한탄강 주상절리, 끝없이 펼쳐진 넓은 평야 한가운데를 군사 분계선지 가로즈리고 수십만년 시간이 빚어낸 비경 속에 오랜 아픔을 품고 있는 땅 철원입니다. 

 

 

 

철원은 상처입은 땅이 옥토가 되기까지 시린 세월을 견디며 단단하게 살아온 철원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 고단했던 날들을 위로해주던 맛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철원평야를 가로질러 한탄강이 흐르고 삶도 흘러간다

 

 

 

용암지대위에 화산토가 쌓이면서 비옥한 곡창지대가 되어준 철원평야와 그 사이를 흐르는 한탄강은 철원사람들의 오랜 삶의 보금자리 입니다. 

 

 

 

최근 한탄강을 발 아래두고 주상절리를 걷는 하늘길이 생기고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마을에는 활기가 돕니다. 한탄강 사람치고는 매운탕 못끓이는 사람이 없습니다. 

 

 

 

 

 

오늘 매운탕 끓이는 솜씨를 발휘해보겠다며 고추장을 풀어 메기, 쏘가리 등 온갖 민물고기를 넣고 수제비를 뚝뚝 떼어넣어 끓인 민물고기매운탕과 철원의 자랑 오대쌀로 지은 고슬고슬한 쌀밥만 있다면 다른 반찬 없어도 든든한 진수성찬이 차려집니다. 

 

 

남과북으로 분리되어 전쟁의 아픔을 가장 많이 안고 사는 철원은 큰 여울이라는 뜻처럼 그 큰 품으로 사람들을 품어준 한탄강을 만나봅니다. 

 

한탄강 주상절리길 드르니매표소

위치 주소 : 강원 철원군 갈말을 군탄리 산 174

전화 연락처 : 0507-1374-9825

 

 

 

 

https://meanto.tistory.com/717

 

한국인의 밥상 632회 철원 자등리 자누리골수제두부 사뎅이 젖소농장 권은경 택배 주문

KBS1 한국인의 밥상 철의 고원 632 회 2023년 11월 30일 방영 광복후 38년 이북에 위치해 있었던 철원은 백마고지, 철의 삼각지등 한국전쟁 최대격전지였습니다. 전쟁의 상흔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살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