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남도김치 빛고을 광주에서 꽃피다

628 회 2023년 11월 2일 방영


대한민국 김치에 국가대표가 있다면 전라도 김치가 아닐까요. 싱싱한 젓갈에서 오는 깊은 감칠맛과 다양한 김칫소가 익어가며 퍼지는 풍미에 온갖재료를 하나로 묶어주는 찹쌀풀까지. 이른바 남도 김치에는 한 번 맛보면 헤어나올 수 없는 강렬한 맛의 경험이 응축되어 있습니다. 

 

광주미식의 진수를 맛보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하는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고유의 사업을 운영한 업소 가운데, 100년 이상 이어갈 가능성을 인정받아 공식 인증받은 점포입니다. 1958년 광주 금남로에 문을 연 김인자 씨네 식당 역시 65년의 구력을 자랑하며 광주의 맛을 대표하기에 모자람이 없어 '백년가게'로 인증받았습니다. 

 

 

긴 세월, 시부모님의 뒤를 이어 식당을 운영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던 김인자씨는 음식에만 매달렸습니다. 특히 전라도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가 인생의 돌파구가 되어주었습니다. 

 

 

 

 

여러 재료를 조합해서 김치 개발에 힘 써온 김인자씨가 가장 자신있게 내 놓은 것은 게살 김치입니다. 게살이 듬뿍 들어간 김치 양념은 어느 재료에 버무리든지 혀에 착감기는 감칠맛을 자랑합니다. 광주의 대표 음식과 김치의 궁함까지 고려해 종류별로 김치를 담급니다. 

 

 

특히 직접만든 저염식 간장게장에는 쪽파김치를 올려 감칠맛을 극대화시키는가하면 알싸한 향이 코끝을 때리는 갓김치는 달달하고 짭쪼름한 양념의 떡갈비와 매치했습니다. 남도의 대표음식 홍어삼합에도 빠질 수 없는 것이 김치입니다. 대신 고기와 홍어를 전으로 부쳐내어 김인자씨만의 삼합을 개발했습니다. 김치의 무궁무진한 매력에 빠져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 김인자씨를 만나봅니다. 

 

 

 

민들레 (길가네)

광주 서구 상무평화로 137 길가한식

062-374-8760

 

 

https://meanto.tistory.com/665

 

한국인의 밥상 628회 광주 양동시장 반지김치 반지김치 오숙자 대한민국 76호 식품명인

KBS1 한국인의 밥상 남도김치 빛고을 광주에서 꽃피다 628 회 2023년 11월 2일 방영 일제 강점기 호남선이 개통되면서 광주는 호남의 각종 산물이 모이는 동시에 전국으로 퍼져가는 허브가 되었습니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