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

동네한바퀴

경상남도 고성

221 회 2023년 5월 20일 방영


 

중생대 백악기 공룡의 천국, 삼국시대 해상강국 소가야의 중심지였던 경남 고성. 왜선 57척을 섬멸한 당항포 대첩의 주 무대였고 경남 중남부의 관광지인 통영과 거제, 남해로 향하는 길목인 경남 고성에 이만기가 다녀왔습니다. 

 

 

공룡 발자국을 따라 상족암군립공원 

 

 

고성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공룡은 1982년에 국내 최초로 공룡 발자국이 발견되었습니다. 지금까지 5천 여점의 공룡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고 그 중 상족암 군립공원은 공룡 발자국 2천여개가 무더기로 나와 세계 3대 공룡 발자국 화석지로 손꼽힙니다. 시간이 만들어낸 그 시절의 공룡길을 따라 걷다보면 끝없이 이어지는 해안절벽도 눈에 띕니다. 

 

 

수만년간 해풍과 파도에 깎여나가며 층층이 쌓인 해안절벽에서 오랜 세월의 흔적과 역사를 가득 느껴봅니다.

 

고성 공룡발자국

상족암군립공원 

위치 주소 :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50-1

 

내일은 천하장사! 고성 유소년 씨름단 

 

남해 바닷가 동네 경남 고성에는 우리나라 씨름의 미래가 있습니다. 씨름단 감독 박준욱은 어린시절 고향이었던 고성에서 씨름을 시작했지만 씨름팀이 없어 다른 곳에서 꿈을 이루었습니다. 우연히 다시 찾아온 고향에서 학원도 없이 혼자 부모님을 기다리는 아이들을 데리고 유소년 씨름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직접 전단지를 뿌리며 아이들을 모았습니다. 

 

5명의 아이들이 겨우 모였고 이제 아이들은 씨름 선수의 꿈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씨름의 전설, 천하장사 이만기를 만난 아이들입니다.

 

고성 유소년  씨름단 

고성군 씨름장 

2022년 1월 창단 

2023년 경상남도 초,중학생 종합체육대회 씨름경기 7명 출전 6명 수상 

 

 

 

 

학동마을 돌담길을 지키는 종부

 

 

전주 최씨들의 후손이 자리 잡고 있는 학동마을에는 학동리 일대 지천에 있던 돌을 끌어다가 척박한 황무지에 돌담길을 만들었습니다. 납작한 돌들이 차곡차곡 쌓여서 상당한 높이로 집안을 들여다 볼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사람 눈높이 정도에는 가난하고 배고픈 사람들에게 먹을 거리를 내어주는 구휼구멍도 있었습니다. 부자들이 많은 동네인데도 다른 이들에게 베풀며 살아갔던 어진 마음입니다.

 

전주 최씨 집안의 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해 종손 최원석 씨와 종부 손현숙 씨는 고택에 머물고 있습니다. 시집오고 나서 6개월간 며느리 교육을 받은 손현숙씨는 짧은 기간 동안 이곳을 지켜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합니다. 

 

고성 학동마을 옛담장 

위치 주소 : 경남 고성군 하일면 학림리

전화번호 : 055-670-2201

전주최씨 안렴사공파 집성촌

 

 

봄철 효자 고성 취나물

 

 

고성 청정해역에서 자란 취나무 채취에 한창인 마을 주민들을 만납니다. 특유의 알싸한 향과 식욕을 돋우는 봄 채소 취나물은 먹을 것이 없어 식량을 찾기 위해 오른 산에서 발견한 나물입니다. 그 맛에 반해서 곧바로 취나물을 꺾어다가 노지에 심어보았더니 아주 잘 자랐습니다. 칼 한 자루만 있으면 쉽게 수확할 수 있어 동네 어르신들의 좋은 농사 거리가 되었습니다. 

 

 

https://meanto.tistory.com/422

 

동네한바퀴 경남 고성, 구만면 낙원 다방, 고성장 염소국밥, 군령포 갯장어, 영현면 장독대 위치

KBS 동네한바퀴 경상남도 고성 221 회 2023년 5월 20일 방영 공룡 발자국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징검다리 동네로 인식되었지만 식당과 숙박업소를 찾기 어렵지 않은 해안가에 손길이 많이 닿지 않아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