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인도양과 태평양의 경계 소순다 열도 기행

2026년 1월 26일~1월 29일 방영


 

3부 최초 공개 원시의 숨바마을 

 

 

소순다 열도 중남부인 숨바섬(Sumba Island)에서 시작되는 여정입니다. 숨바섬은 고유 토착 신앙인 마라푸(Mrapu)의 전통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곳입니다. 마루 아래에서부터 차례대로 가축의 공간, 인간의 공간, 조상의 공간, 신의 공간을 상징하는 전통 가옥 형태에서도 마라푸 신앙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고유의 전통을 지켜온 숨바섬의 주민들을 만났습니다. 

 

728x90

 

 

카르스트 지형을 가진 숨바섬 특유의 구릉지대를 지나 도착한 탕게두 폭포(Tanggedu Waterfall)로 향했습니다. 거센 물줄기를 내뿜는 폭포에서 뜻밖의 만남이 이루어집니다. 할머니를 따라간 계곡 상류에서 신나는 물놀이 후 맛있는 간식까지 먹었습니다. 잊지 못할 추억을 쌓은 후, 이번에는 할머니를 따라 오지의 마을까지 찾아가 봅니다. 정돈되지 않은 산길을 맨발로 성큼성큼 걸어가는 그들을 힘겹게 따르다 보면, 어느새 외지인들이 한 번도 닿지 않은 오지 마을에 도착했습니다. 첫 외국인 손님에게 기꺼이 내어주는 먹을거리를 감사히 나눠 먹고,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땅콩 수확입니다. 온 가족이 나서서 땅콩을 수확하고 다듬습니다.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오지지만 온정만은 가득한 그곳에서 땅콩과 함께 풍족한 마음을 가지고 돌아옵니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숨바섬의 일몰 맛집인 은다파야미 언덕(Bukit Ndapayami)입니다. 놓치마라라는 뜻의 은다파야미 언덕에서 지는 석양을 바라보며, 삶의 태도를 다잡아봅니다. 계속해서 숨바섬 여행을 이어가던 중,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0년 만에 남편의 묘를 이장하게 된 사연을 듣고, 숨바섬의 장묘 문화를 이해해 봅니다. 고인을 기리며 석관에 돌을 던지는 의식을 행한 후 다시 여행길에 오릅니다. 

 

 

마지막으로 향한 곳은 숨바섬의 또 다른 전통 마을, 본도 카왕고 마을(Bondo Kawango Village)입니! 숨바섬의 전통 축제인 파솔라(Pasola) 축제를 앞두고 경기 연습이 한창입니다. 말을 타고 창을 던지는 경기에서 예로부터 전해지는 전사의 강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습이 끝난 후에는 마을 사람들과 인도네시아의 매운 소스인 삼발(Sambal)을 곁들여 식사하고, 이웃의 경사를 함께 축하했습니다. 새 차를 구매한 기념으로 동네 사람들을 모아 해변 나들이에 나섰습니다. 해변에 도착해 아이들과 물놀이하고, 수평선의 일몰을 바라보며 여정을 마무리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소순다 열도 2부 듀공 티모르섬 고아 크리스털 쿠팡 알로르섬 말리해변

EBS1세계테마기행인도양과 태평양의 경계 소순다 열도 기행 2026년 1월 26일~1월 29일 방영 2부 인어의 전설 듀공의 섬 희귀한 생명의 보고, 소순다 열도에는 인어의 전설로 유명한 듀공(Dugong)의 서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