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기운 넘치다 경상북도 울진군

352회 2026년 1월 10일 방영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달콤한 전통 ‘매화 쌀 엿’ 

 

 

울진 매화마을에선 명절이나 잔칫날이면 집마다 쌀 엿을 만드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점점 잊혀가는 매화 쌀 엿을 지키고 알리기 위해 상품화를 처음 시작했던 돌아가신 어머니 최송자 씨의 뒤를 이어 쌀 엿을 만드는 윤영진(46) 씨를 만났습니다. 

 

 

새벽이면 공장에 나와 쌀을 물에 불리고, 고두밥을 짓고, 푹 발효시킨 뒤, 그 쌀을 다시 짜내 7~8시간 정성껏 고아 조청을 만들고, 한 시간 남짓 더 끓여 엿을 완성합니다. 시설은 현대적으로 바뀌었어도, 엿 치는 일만큼은 지금도 손으로 해야 제대로 된 맛이 나온다고 합니다. 오직 쌀과 엿기름만으로 완성되는 매화 쌀 엿 속에 담긴 애틋한 가족애와 정을 맛보았습니다. 

 

매야전통식품 매화장수쌀엿

위치 주소 : 경북 울진군 매화면 매화매실길 297-6

전화 연락처 문의 : 054-782-1807

 

728x90

 

 못 말리는 부엉이 사랑, 부부의 인생 2막

 

 

가지각색의 부엉이 조형물들이 마당 가득하고 안에 들어가면 부엉이 액자, 부엉이 의자, 부엉이 머그잔, 심지어 주인장이 입고 있는 앞치마까지 온통 부엉이입니다. 수집한 각종 부엉이를 전시하기 위해 카페를 차렸다는 이복동(63) 씨는 10여 년 전, 우연히 마주친 수리부엉이의 날카롭고 또렷한 눈빛에 반해 부엉이 관련된 것들은 죄다 수집하기 시작했답니다. 

 

 

점점 늘어가는 부엉이들을 반가워하지 않았던 아내 최효순(61) 씨도, 이제는 부엉이들과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에 젖어 들고 말았습니다. 부엉이가 가득한 이곳에서, 부와 복의 기운을 마음껏 느껴봅니다. 

 

부엉이카페

위치 주소 : 경북 울진군 근남면 불영계곡로 3460

 

 

 

 

동네한바퀴 352회 울진 프리다칼로 카페 프리다타코 커피 남서영 남대천 은어다리

KBS1동네한바퀴기운 넘치다 경상북도 울진군 352회 2026년 1월 10일 방영 프리다 칼로를 통해 고향을 알리고 싶은 젊은이 울진 해안가 거리에서 붕어빵을 구워 파는 젊은이와 만났습니다. 그런데 알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