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1

동네한바퀴

2부작 가을 낭만제주 1부 하영 곱다 뜻 매우 곱다

343 회 2025년 11월 1일 방영

 


 

평균연령 87세! 선흘리 할망들의 해방 일지 

 

 

제주 동쪽 중산간에 자리한 선흘리는 작은 마을입니다. 선흘리는 전국에서 미술관이 가장 많은 마을로 유명합니다. 초록 미술관, 소막 미술관, 올레 미술관 등등 마을 전체가 미술관이랍니다. 더 특별한 것은 미술관을 운영하는 관장이자 작가가 모두 할망(할머니)들이라는 것입니다. 2021년, 마을에 정착한 그림 선생을 따라 붓을 잡기 시작한 첫 학생, 홍태옥(89) 할머니의 모습을 지켜보던 다른 할망들도 하나둘 그림을 그리며 각자의 집, 외양간, 창고를 개조한 8개의 마을 미술관이 생겼답니다.

 

 

평균연령 87세인 할머니들은 일제 강점기에 딸로 태어나 학교는 꿈도 꾸지 못했습니다. 제주 4‧3사건과 한국전쟁을 겪으며 자식들을 지켜야 했던 세월 평생을 어머니로 살아온 이들이, 팔십이 넘어서야 잊고 있던 자신의 이름을 그림에 써넣게 됐습니다. 처음 들어본 붓으로 곡절 많은 인생을 서리서리 풀고 사는 작가 할망들입니다. 그림을 통해 뒤늦게 삶의 해방구를 찾은 황혼의 청춘들의 곱딱한(아름다운) 인생 이야기를 만났습니다. 

 

선흘리 그림 할망들 – 소셜뮤지엄

아트투어 예약 https://www.socialmuseum.net/

 

Home | Social Museum

 

www.socialmuseum.net

 

 

728x90

 

여기서 놀당 갑서양! 제주 문화를 품은 민속촌

 

 

제주의 문화유산을 원형 그대로 간직한 민속촌에 찾아갔습니다. 산촌·중산간촌·어촌 등 옛 마을을 옮겨오거나 복원해, 100여 채에 달하는 전통가옥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옛 제주식 흑돼지 축사인 돗통시부터 잔칫날을 재현한 전통 민속 체험까지 즐길 수 있어 민속촌은 제주의 삶과 문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입니다. 

 

 

민속촌에서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제주의 문화는 메밀입니다.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효자 작물로 예부터 제주 사람들과 깊고 구수한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제주 메밀의 가치를 알리고자 마을 주민들과 함께 메밀 농사를 짓는 강상욱(52세) 씨가 선보이는 100% 제주 메밀로 만든 들기름 채소 메밀 비빔면은 웨이팅이 생길 만큼 인기랍니다. 

 

 

해가 저물면 민속촌은 또 다른 얼굴로 변신합니다. 창조의 여신인 설문대할망, 농업의 여신인 자청비 등 7명의 제주 신들이 등장하는 화려한 야간 퍼레이드와 공연은 낮과는 전혀 다른 매력을 선사합니다. 제주의 역사와 신화, 그리고 삶의 온기가 공존하는 민속촌에서 다채로운 제주의 매력을 만났습니다. 

 

메밀 비빔면 한라산아래첫마을

위치 주소 :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민속해안로 631-46

전화 연락처 문의 : 064-787-8899

 

제주민속촌

위치 주소 :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민속해안로 631-34

전화 연락처 문의 : 0507-1457-4502

 

 

 

동네한바퀴 343회 제주 송달리 동자석 공원 돌챙이 난산리식당 김창섭 코스요리 레스토랑

KBS1동네한바퀴2부작 가을 낭만제주 1부 하영 곱다 뜻 매우 곱다 343 회 2025년 11월 1일 방영 태고의 신비를 품은 신들의 정원 오름의 왕국이라 불리는 제주 송당리에는 한라산과 사방으로 펼쳐진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