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감성 충만하다 서울 한강로동 사당동

287회 2024년 9월 21일 방영


 

3대가 지키는 노포, 진하고 깊은 맛 대가리탕

 

 

 

서울 한강로동에는 일명 삼각지 대구탕 골목을 지키는 45년 된 대구탕집이 있습니다. 손대는 일마다 망해버리는 남편 때문에 먹고 살기 위해 대구탕 식당을 차린건 1대 할머니입니다. 대구탕을 냄비째로 가져다 테이블 위에서 직접 끓여 먹을 수 있게 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식당의 든든한 주춧돌을 놓은 것은 바로 남편인 1대 할아버지였습니다. 할아버지는 새벽 3~4시면 가게에 나와 청소에서 재료 손질까지 도맡아 하며 할머니가 주방을 지킬 수 있게 해 주었다고 합니다. 

 

 

 

그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크게 방황하며 식당 일에서 손을 놓았던 할머니를 도운 것은 아들 며느리였습니다. 1대 할아버지의 빈 자리를 묵묵하게 채워주며 가게를 지켰습니다. 지금은 3대 손자들까지 합류해 식당 일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 식당의 메뉴는 일편단심 대구탕입니다. 특히 단골들이 주로 찾는 건 ‘대가리탕’입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더 맛있어진다는 노포의 대가리탕에 깃든 가족의 맛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원대구탕

위치 주소 :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62가길 8

전화 연락처 : 02-797-4488

 

 

 

감성 충만! 한강의 예술 공간 노들섬

 

 

 

동작구와 용산구 사이의 한강 대교 아래 자리 잡은 노들섬은 과거 낚시터와 스케이트 장으로 서울 시민의 놀이터였습니다. 노들섬에는 다양한 개발 계획이 세워졌다 무산되기를 반복하다 2019년 현재의 모습으로 단장됐습니다.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는 야외 공연장과 고급 음향 설비를 갖춘 실내 음악 공연장, 여러 작가의 전시품을 만날 수 있는 실내 전시장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며 쉼터로써의 역할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강의 자랑이 된 노들섬에서 가을바람을 느끼며 예술을 즐겨보았습니다. 

 

 

노들섬

위치 주소 : 서울 용산구 양녕로 445

전화 연락처 : 02-749-4500

 

 

 

 

가파른 언덕 위 작은 가게, 청산상회와 어머니의 눈물

 

 

 

 

상도동 가파른 언덕 위 빌라 1층에는 계란과 음료수, 마늘 양파 등 몇 가지 채소를 파는 작은 가게가 있습니다. 도무지 가게가 들어설 것 같지 않은 곳에 자리 잡은 이 가게는 언덕 아래까지 오고 가기 힘든 주민들의 요구에 만들어졌습니다. 가게는 17년째, 이 동네 반장일을 해온 할머니가 주인입니다. 식당 일을 하는 할머니가 자리를 비우면 무인가게 형태로 이용됩니다. 올해 70세 청산상회 사장 박옥주 씨는 31세에 남편과 사별한 뒤 가난 때문에 첫째 아들을 입양 보내고 서울에 올라와 식당 일을 하며 남은 두 아이를 키워냈습니다. 

 

 

그런데 2008년 우연히 입양 보낸 아들과 연락이 닿았습니다. 평생 가슴에 무거운 돌덩이를 지고 살아야 했던 어머니는 그 뒤 더욱 열심히 빚을 갚고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미국에 사는 아들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가난 속에서 키워야 했던 자식들에게 마지막까지 도움을 주는 어머니가 되고자 억척스럽게 일하면서도 동네 이웃을 돌보는 유쾌한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청산상회

위치 주소 : 서울 동작구 양녕로 28길 54 힐하이츠빌라 002호

전화 연락처 : 010-2187-6112

 

 

https://meanto.tistory.com/1211

 

동네한바퀴 287회 상도동 맥가이버 현대전파사 박인수 한강로동 서울문화교육센터

KBS1동네한바퀴감성 충만하다 서울 한강로동 사당동287회 2024년 9월 21일 방영 고장 난 전자기기 살려내는 48년 동네 만능 해결사     70~80년대 전국 어느 동네에서건 만날 수 있었던 전파사가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