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BS1

세계테마기행

풍경 반 인심 반 중국 시골기행

2025년 6월 23일~ 6월 26일 방영


 

2. 환영받고 싶다면 샹시 · 퉁런

 

 

전통과 신비한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땅인 후난성 샹시투자족먀오족자치주에서 시작됩니다산과 물사람과 문화가 어우러진 깊은 골짜기인 샹시에서 수력 발전소 건설을 위해 깎아지른 절벽을 따라 만들어진 도로 샹시괘벽공로(湘西挂壁公路)를 따라가다 보면계단식 다랑논 사이로 자리 잡은 작은 먀오족 마을 솽룽촌(双龙村쌍룡촌)에 닿게 됩니다.  

 

 

마을 입구에서 만난 스화지 씨의 안내에 따라 조상 대대로 이어온 삶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100년 된 고택으로 향합니다먀오족(苗族)의 전통 부엌이 고스란히 남아있고 천장에는 후난성의 명물인 훈제 건조 고기 후난라오라러우(湖南老臘肉)가 걸려 있습니다깊은 산골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먀오어를 사용해 온 솽룽촌의 먀오족입니다. 달래를 캐고 집으로 돌아가는 아포 할머니를 만나통하지 않는 말 대신 웃음으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728x90

 

 

다음 날아침 시장 짜오스(早市)에서 시장 구경을 하고장터에 나온 아포 할머니를 도와 달래 판매에 나섭니다중국의 소수민족 중에서도 인구가 많기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먀오족의 삶은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마양먀오족자치현에 있는 진허진(锦和镇)의 농부들은 매일 오전 8시 기차를 타고 구이저우성 퉁런시(铜仁市)에 있는 농산물 시장으로 향합니다. 30~40kg의 과일과 채소를 지고 매일 아침 길을 떠나는 농부들의 사정은 무엇일지 그 여정을 따라가 보고또 다른 먀오족 지역으로 향했습니다.  

 

 

첸둥난먀오족둥족자치주 타이장현(台江县)에서 열리는 전통 축제 쯔메이제(姊妹节자매절)은 수백 미터 넘게 테이블이 이어지는 연회창줘옌(長桌宴장탁연)에서 먀오족의 극진한 환대 문화와 넘치는 흥을 온몸으로 만끽했습니다. 

 

 

https://meanto.tistory.com/1740

 

세계테마기행 중국 1부 다징촌 샹수이동 부이족 리보쿠완삼림 다오베이산 궈링쓰 박민수

EBS1세계테마기행풍경 반 인심 반 중국 시골기행2025년 6월 23일~ 6월 26일 방영 1부. 여기가 풍경 맛집 자연이 빚어낸 기적 같은 풍경의 땅, 중국 후난성과 구이저우성에서는 발길 닿는 곳마다 압도

meanto.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