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한국인의 밥상

맛있는 고집 맛의 유산을 지키다

680회 2024년 11월 21일 방영


 

‘독살’을 아시나요? –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남쪽 끝 흘곶마을, 바닷물이 빠지고 갯벌이 드러나면 물속에 숨어있던 돌담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꽂게며 광어 망둑어 등 온갖 고기들을 가두어 놓은 이 돌담의 정체는 바로 독살입니다. 해안에 돌을 쌓아 밀물이 되면 파도와 함께 고기가 들어왔다가 썰물이 되어 바닷물이 빠지면서 돌담에 남는 고기를 잡는 전통적인 방식이 독살어업입니다. 흘곶마을에만 10여 개의 독살이 있었다는데 시화방조제가 생기면서 사라졌다가 10년 전 다시 복원했다고 합니다. 

 

 

 

소달구지 한가득 물고기와 해산물을 실어 나를 만큼 넉넉했던 갯벌은 여전히 흘곶마을 사람들에게 고마운 곳간이입니다. 꽃게를 쪄서 소금에 담가놓고 먹었던 소금꽃게찜과 안 좋아하는 사람 없이 모두 즐긴다는 말린망둑어구이와 말린망둑어찜. 

 

 

 

옛이야기와 함께 향수를 자극하는 음식을 먹으니 배 타고 시집왔던 이야기부터 배 타고 학교에 갔던 이야기까지 술술 나온다. 바닷가 사람들만 안다는 나문재무침과 바다잡채라고 불리는 설묵바지락무침까지 금세 그들의 손에서 만들어진다. 독살 덕분에 그리웠던 옛 맛을 되찾은 흘곶마을의 맛있는 이야기를 듣는다.

 

흘곶어촌체험마을

위치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남로 618

전화 연락처 문의 : 032-891-3116

 

 

 

https://meanto.tistory.com/1315

 

한국인의 밥상 679회 천안 뚝배기 종가집 도자기 공장 도예가 최진선 아토배기

KBS1한국인의 밥상따뜻한 그리움을 담다 어머니의 뚝배기679회 2024년 11월 14일 방영  어머니에게 위로를 건네는 딸의 뚝배기 한 상 – 충청남도 천안시  도예가였던 최진선(42세) 씨의 뚝배기는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