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KBS1

동네한바퀴

물길 기억으로 흐르다 경기도 포천

281회 2024년 7월 27일 방영


 

 

 한탄강의 아름다움은 내게 맡겨라! 한탄강 지킴이

 

 

포천에 가면 꼭 들러야 한다는 한탄강입니다. 한탄강은 협곡과 암벽이 만드는 비경 사이로 흐르는 힘찬 강물을 보고 있으면 절로 감탄이 나옵니다. 7월 장맛비에 불어난 한탄강을 따라 걷던 동네지기는 강가에서 쓰레기 줍고 있는 이건재 씨를 발견했습니다. 호기심이 동해 찾아가려니 뒤에는 높은 암벽이 있고, 앞에는 강물이 있어 찾아가기 어려워 보입니다. 알고 보니 이건재 씨의 이동 수단은 바로 카약입니다. 유속이 빠른 한탄강에서 카약을 타고 쓰레기를 줍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울살이에 지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건재 씨에게 한탄강은 어릴 적 물놀이를 하던 추억의 장소였습니다. 30년 사이에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비가 올 때면 떠내려오는 쓰레기들이 유독 눈에 띄었습니다. 그때부터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카약을 타고 쓰레기를 줍고 다녔습니다. 한탄강의 아름다움을 지키는 이건재 씨의 하루를 따라가 봅니다.

 

 

한탄강이야기협동조합

위치 주소: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북원로 255번길 9-41

 

 

 

 

3대째 이어지는 추억의 맛, 동치미 막국수

 

 

인적이 드문 시골길을 걷다 손님으로 북적이는 막국수 집을 만났습니다. 메밀면에 동치미 국물만 부어 만드는 이북식 막국수입니다. 이 단순한 국수 한 그릇에 이공숙 씨와 아들 박일하 씨의 숱한 노력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분부터 반죽까지 직접하고 밭에서 땀 흘려 수확한 작물로만 동치미를 담습니다. 손이 많이 가는 방식이지만 허투루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박일하 씨가 어릴 적부터 먹어오던 할머니의 맛을 지키고 있습니다. 지금도 매일 같이 할머니를 기억하며 막국수를 만든다는 박일하 씨의 추억담과 함께 시원한 동치미 막국수 한 그릇을 먹어봅니다. 

 

 

관인약수터막국수

위치 주소 : 경기 포천시 관인면 창동로 1681

전화 연락처 : 031-531-7766

 

 

 

https://meanto.tistory.com/1112

 

동네한바퀴 281회 포천 산악바이크 박용현 박노찬 오프밸리 조리기능장 김경희 숨은맛집 반찬 주

KBS1동네한바퀴물길 기억으로 흐르다 경기도 포천281회 2024년 7월 27일 방영 산길을 달리는 짜릿한 쾌감! 오프로드 바이크   조용하던 산골 동네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 소리

meant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